이 연구는 중학생 135명의 탄소 배출 시나리오를 통한 시스템 사고 개념을 분석한 것이다. 중학생들은 탄소 배출 시나리오에 이산화탄소 배출량 및 순수 제거량의 궤적 그리기, 개방형·선택형 질문 및 면담을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부분의 중학생들은 탄소 배출 시나리오에 따라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이 계속 증가하는 패턴 매칭(pattern matching)을 나타내었다. 이것은 중학생들이 교과서의 탄소 배출에 관련된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이산화탄소 농도 그래프를 이용하여 추론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순수 제거량을 그리는 것을 어려워했으며, 기후에 관계없이 이산화탄소 순수 제거량이 급격히 증가한다고 추론하였다. 결국, 중학생들은 시스템 사고인 저장-흐름(stock-flow)을 적용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