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1.2. 선행 연구 10
1.3. 연구 문제 14
1.4. 논문의 한계점 14
II. 관계 대명사의 이론과 실제 16
2.1. 관계절의 정의 16
2.1.1. 관계절의 정의 16
2.1.2. 관계 대명사의 정의 18
2.2. 관계 대명사의 역할 19
2.2.1. 주어, 동사의 목적어, 전치사의 목적어 역할 19
2.2.2. 접속사의 역할 23
2.3. 관계 대명사의 종류 24
2.3.1. who, whom, whose, which 25
2.3.2. that 27
2.3.3. what 29
2.3.4. 관계절의 축약 31
2.4. 관계절의 결합 유형 32
2.4.1. 관계절의 유형 32
2.4.2. 관계절의 유형 습득 34
2.5. 관계 대명사의 기능 36
2.5.1. 관계 대명사의 기능 36
2.5.2. 한정 문법 기능과 비한정 문법 기능 36
2.6. 다양한 관계절 구조 문장 46
III. 연구 대상과 방법 48
3.1. 연구 대상 48
3.2. 연구 방법 48
3.2.1. 고등학교 학생 대상 설문 48
3.2.2. 고등학교 학생 대상 관계 대명사 테스트 49
3.2.3.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 영역 분석 49
3.3. 연구 절차 50
IV. 연구 결과 및 논의 51
4.1. 관계 대명사 인식도 설문조사 결과 분석 51
4.2.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 영역에 나타난 관계 대명사 60
4.3. 관계 대명사 테스트 결과 63
V. 결론 및 제언 68
참고문헌 72
Abstract 76
부록 78
〈표 1〉 선행사와 격에 따른 관계 대명사 분류 30
〈표 2〉 의미론적 통사적 특징에 따른 관계 대명사 31
〈표 3〉 Schumann의 관계 대명사 습득 결과 35
〈표 4〉 Wong의 관계 대명사 습득 결과 35
〈표 5〉 Stauble의 관계 대명사 빈도 조사 결과 36
〈표 6〉 한정 관계사와 비한정 관계사 구별 기준 40
〈표 7〉 다양한 관계절 구조 문장 47
〈표 8-1〉 관계 대명사 인식도 조사 - 상위반 51
〈표 8-2〉 관계 대명사 인식도 조사 - 중위반 52
〈표 8-3〉 관계 대명사 인식도 조사 - 전체 52
〈표 9-1〉 관계 대명사 지도에 관련된 문항 - 상위반 54
〈표 9-2〉 관계 대명사 지도에 관련된 문항 - 중위반 55
〈표 9-3〉 관계 대명사 지도에 관련된 문항 - 전체 55
〈표 10〉 관계 대명사 문장을 지도받는 방법 56
〈표 11〉 문장에서 관계 대명사 쓰임에 관한 이해 정도 응답률 57
〈표 12-1〉 관계 대명사 문장의 난이도 원인 - 상위반 58
〈표 12-2〉 관계 대명사 문장의 난이도 원인 - 중위반 59
〈표 13〉 대학수학능력시험 독해 지문의 관계 대명사 종류별 출현 비율 분석 61
〈표 14〉 3년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 영역 지문의 관계 대명사 종류별 출현 비율 62
〈표 15〉 한정적 용법과 비한정적 용법 출현 비율 63
〈표 16〉 관계 대명사 이해 수준 정도 테스트 결과 64
〈표 17〉 관계 대명사 생략 테스트 결과(정답률)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