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9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1.2. 연구문제 10
1.3. 논문의 구성 11
1.4. 연구의 제한점 11
II. 이론적 배경 13
2.1. 코퍼스 언어학(Corpus Linguistics) 13
2.1.1. 코퍼스의 개념과 종류 13
2.1.2. 코퍼스 언어학과 영어교육 15
2.2. 연어(Collocation) 17
2.2.1. 연어의 개념과 분류 17
2.2.2. Colligation 22
2.2.3. Semantic Prosody 23
2.3. 어휘적 접근(Lexical Approach) 25
2.4. 선행연구 27
III. 연구 방법 및 내용 29
3.1. 연구대상 29
3.2. 연구 도구 30
3.3. 연구 절차와 방법 31
IV. 연구 결과 및 논의 33
4.1. 분석 대상 동사선정 33
4.2. 고빈도 동사와 연어의 실제 35
4.2.1. go의 의미 및 동사 연어 분석 35
4.2.2. play의 의미 및 동사 연어 분석 37
4.2.3. get의 의미 및 동사 연어 분석 39
V. 결론 및 제언 42
5.1. 결론 42
5.2. 제언 43
참고문헌 45
Abstract 48
부록 8
〈부록 1〉 원어민 학습자 설문지 51
〈부록 2〉 원어민 초등학생의 Learner Profile 53
〈부록 3〉 원어민 초등학생의 연구 참가 동의서 54
〈표 1〉 20 kinds of collocation 20
〈표 2〉 4 kinds of collocation 21
〈표 3〉 2014년 초등학교 영어교과서 저자와 출판사 30
〈표 4〉 원어민 초등학생 질문지 30
〈표 5〉 한국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상위 15개 고빈도 동사(빈도수) 33
〈그림 1〉 BNC에 나타난 'go'의 단어 결합 빈도 23
〈그림 2〉 BNC Concordance에 나타난 'in broad daylight'의 함축된 의미와 사용 유형 24
〈그림 3〉 BNC Collocation에 나타난 'in broad daylight'의 사용 유형 24
〈그림 4〉 한국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go' 사용 35
〈그림 5〉 원어민 초등학생의 'go'사용 36
〈그림 6〉 BNC에서 'go' 사용 36
〈그림 7〉 한국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play' 사용 37
〈그림 8〉 원어민 초등학생의 'play'사용 38
〈그림 9〉 BNC에서 'play'사용 38
〈그림 10〉 한국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get' 사용 39
〈그림 11〉 원어민 초등학생의 'get'사용 40
〈그림 12〉 BNC에서 'get'사용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