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6
1.2. 연구 방법 및 내용 7
1.3. 선행 연구 10
II. 한·일 관용어의 성격과 대조 유형 13
2.1. 관용어의 성격 13
2.1.1. 한국어 관용어의 특징 13
2.1.2. 일본어 관용어의 특징 20
2.2. 한·일 관용어의 대조 유형 25
2.2.1. 관용어의 범위 25
2.2.2. 관용어의 대조 유형 26
III. 『창가의 토토』에 표현된 한·일 관용구의 대조 분석 30
3.1. 분석 대상 30
3.2. 제1유형의 분석 34
3.2.1. 전체 분석 34
3.2.2. 신체 관련 관용어의 대조 35
3.3. 제2유형의 분석 38
3.3.1. 전체 분석 38
3.3.2. 신체 관련 관용어의 대조 40
3.4. 제3유형의 분석 42
3.4.1. 전체 분석 42
3.4.2. 신체 관련 관용어의 대조 44
3.5. 정리 47
IV. 『창가의 토토』를 활용한 한국어 관용어 교수 방안 48
4.1. 한국어 관용어의 교수 방안 모색 48
1) 교수 방안에 활용할 관용어 49
2) 교수 단계 50
4.2. 관용어 교수 활동 구안 52
1) 학습 목표 제시 52
2) 인식 단계(도입) 52
3) 의미 전달 단계 (제시) 54
4) 확인 연습 단계 1 (연습) 58
5) 확인 연습 단계 2 (활용) 63
6) 통합 단계 (마무리) 65
V. 결론 66
참고문헌 69
abstract 72
부록 5
〈부록 1〉 『창가의 토토』(2000)에 표현된 전체 관용어 74
〈부록 2〉 『창가의 토토』(2000)에 표현된 관용어와 사용된 횟수 77
〈부록 3〉 『窓際のととっちゃん』(1991)에 표현된 전체 관용어 79
〈부록 4〉 『窓際のととっちゃん』(1991)에 표현된 관용어와 사용된 횟수 82
〈표 1〉 관용어 분류 기준 26
〈표 2〉 대조 분석 절차 29
〈표 3〉 두 작품에 나타난 관용어 31
〈표 4〉 두 작품에 나타난 신체 관련 어휘 비교 31
〈표 5〉 두 작품에 나타난 관용어의 구성 형식 비교 32
〈표 6〉 대조 유형별 비교 33
〈표 7〉 한국어 관용어를 일본어 관용어로 표현 34
〈표 8〉 제1유형의 '손'과 '눈'이 나타난 표현 36
〈표 9〉 한국어 비관용어를 일본 관용어로 표현 38
〈표 10〉 제2유형의 '손'과 '눈'이 포함된 표현 40
〈표 11〉 한국어 관용어를 일본어 비관용어로 표현 42
〈표 12〉 제3유형의 '손'과 '눈'이 포함된 표현 44
〈표 13〉 교수 방안에 활용할 관용어 49
〈표 14〉 교수 방안 적용 단계 51
〈그림 1〉 빙고 틀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