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1.1. 문제의 제기 12
1.2. 연구의 목적 15
1.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7
1.3.1. 연구의 방법 17
1.3.2. 연구의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20
2.1. 브랜드 컨셉 20
2.1.1. 브랜드 컨셉의 의의 20
2.1.2. 브랜드 컨셉의 유형 22
2.2. 소비자의 사고방식 24
2.2.1. 사고방식의 개념 24
2.2.2. 소비자의 사고방식 25
2.3. 지식재산의 신념 26
2.3.1. 지식재산권의 개념과 종류 26
2.3.2. 지식재산의 속성과 지식재산 신념 27
2.3.3. 기능적 브랜드 컨셉과 특허속성 신념 30
2.4. 브랜드와 브랜드 태도 31
2.4.1. 브랜드 31
2.4.2. 브랜드 태도 33
2.4.3. 특허속성에 의한 브랜드 태도 매개효과 37
제3장 연구방법 및 실증분석 39
3.1. 연구모형 39
3.1.1. 연구모형 39
3.1.2. 자극물 선정 및 조작적 검증 40
3.1.3. 표본의 특성 및 자료 분석방법 43
3.1.4. 변수의 측정 45
3.2. 신뢰도 검증 및 타당도 분석 47
3.3. 가설의 검증 49
3.3.1. 가설 1의 검증 49
3.3.2. 가설 2의 검증 50
3.3.3. 가설 3의 검증 51
3.3.4. 가설 4의 검증 52
제4장 요약 및 결론 53
4.1. 연구결과의 요약 53
4.2. 연구결과의 시사점 54
4.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55
참고문헌 56
부록 62
표 1.1. 연구 구성 체계 19
표 2.1. 지식재산권의 분류 27
표 3.1. 자극물 41
표 3.2. 자극물의 친숙도 검증(ANOVA) 41
표 3.3. 자극물의 브랜드 컨셉(ANOVA) 42
표 3.4. 자극물별 브랜드 속성 42
표 3.5. 표본의 특성 44
표 3.6. 변수의 측정항목 47
표 3.7. 신뢰도 검증 48
표 3.8. 타당도 분석 48
표 3.9. 기능적 브랜드 컨셉에 대한 특허속성 신념(회귀분석) 49
표 3.10. 기능적 브랜드 컨셉과 사고방식에 대한 특허속성 신념 50
표 3.11. 특허속성 신념에 대한 브랜드 태도 51
표 3.12. 기능적 브랜드 컨셉과 특허속성 신념에 대한 브랜드 태도 52
그림 3.1. 연구모형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