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I. 서론 12
II. 이론적 배경 16
1. 글로벌 SPA 브랜드 16
1.1. 글로벌 SPA 브랜드의 개념 및 유형 16
1.2. 글로벌 유아동복 SPA 브랜드의 국내 현황 19
1.3. SPA 브랜드 및 유아동복에 관한 선행연구 22
2. 추구혜택 34
2.1. 의복추구혜택의 개념 및 유형 34
2.2. 의복추구혜택에 관한 선행연구 35
3. 유행관여도 38
3.1. 유행관여도의 개념 38
3.2. 유행관여도에 관한 선행연구 39
4. 자기감시성 42
4.1. 자기감시성의 개념 42
4.2. 자기감시성에 관한 선행연구 43
5. 구매태도 48
5.1. 호의도 48
5.2. 품질지각 49
5.3. 구전의도 50
III. 연구방법 52
1. 연구모형 52
2. 연구문제 52
3. 용어정의 및 측정도구 54
3.1. 유아동복 추구혜택 54
3.2. 유행관여도 56
3.3. 자기감시성 57
3.4. 글로벌 SPA 브랜드 유아동복 호의도 58
3.5. 글로벌 SPA 브랜드 유아동복 품질지각 59
3.6. 글로벌 SPA 브랜드 유아동복 구전의도 59
4. 연구 절차 및 자료 분석 방법 60
4.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60
4.2. 자료 분석 방법 61
IV. 연구 분석 및 결과 62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2
2. 측정변인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65
2.1. 독립변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65
2.2. 조절변수의 신뢰도 검증 68
2.3. 종속변수의 신뢰도 검증 68
3. 측정변인의 상관관계분석 69
4. 연구가설 검증 71
4.1. 연구문제 1 71
4.2. 연구문제 2 78
4.3. 연구문제 3 87
5. 연구가설 검증 요약 98
V. 결론 및 제언 100
참고문헌 105
부록 117
ABSTRACT 123
〈표 1〉 취급하는 상품 유형에 따른 분류 18
〈표 2〉 공급주체에 따른 분류 19
〈표 3〉 글로벌 SPA 대표 3사 국내 전개 현황 21
〈표 4〉 SPA 브랜드에 관한 선행연구 26
〈표 5〉 유아동복에 관한 선행연구 32
〈표 6〉 의복추구혜택의 개념 35
〈표 7〉 의복추구혜택에 관한 선행연구 37
〈표 8〉 유행관여도에 관한 선행연구 41
〈표 9〉 자기감시성에 관한 선행연구 46
〈표 10〉 유아동복 추구혜택 측정문항 55
〈표 11〉 유행관여도 측정문항 56
〈표 12〉 자기감시성 측정문항 57
〈표 13〉 글로벌SPA 브랜드 유아동복 호의도 측정문항 58
〈표 14〉 글로벌SPA 브랜드 유아동복 품질지각 측정문항 59
〈표 15〉 글로벌SPA 브랜드 유아동복 구전의도 측정문항 60
〈표 16〉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3
〈표 17〉 추구혜택 요인분석 및 신뢰도 66
〈표 18〉 조절변수의 신뢰도 분석 결과 68
〈표 19〉 종속변수 신뢰도 분석 결과 69
〈표 20〉 측정변인들의 상관관계 분석 70
〈표 21〉 유아동복 추구혜택이 글로벌 SPA 유아동복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 72
〈표 22〉 유아동복 추구혜택이 글로벌 SPA 유아동복 품질지각에 미치는 영향 73
〈표 23〉 유아동복 추구혜택이 글로벌 SPA 유아동복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75
〈표 24〉 유행관여도에 따른 유아동복 추구혜택 요인이 글로벌 SPA 브랜드... 78
〈표 25〉 유행관여도에 따른 유아동복 추구혜택 요인이 글로벌 SPA 브랜드... 82
〈표 26〉 유행관여도에 따른 유아동복 추구혜택 요인이 글로벌 SPA 브랜드... 85
〈표 27〉 자기감시성에 따른 유아동복 추구혜택 요인이 글로벌 SPA 브랜드... 88
〈표 28〉 자기감시성에 따른 유아동복 추구혜택 요인이 글로벌 SPA 브랜드... 91
〈표 29〉 자기감시성에 따른 유아동복 추구혜택 요인이 글로벌 SPA 브랜드... 94
〈표 30〉 연구가설 검증 요약 99
〈그림 1〉 글로벌 SPA 빅3 국내 매출 추이 21
〈그림 2〉 유아동복 추구혜택이 글로벌 SPA 브랜드 유아동복 구매 태도에 미치는 영향 77
〈그림 3〉 유행관여도에 따른 유아동복 추구혜택 요인이 글로벌 SPA 브랜드 유아동복... 81
〈그림 4〉 유행관여도에 따른 유아동복 추구혜택 요인이 글로벌 SPA 브랜드... 84
〈그림 5〉 유행관여도에 따른 유아동복 추구혜택 요인이 글로벌 SPA 브랜드... 87
〈그림 6〉 자기감시성에 따른 유아동복 추구혜택 요인이 글로벌 SPA 브랜드... 90
〈그림 7〉 자기감시성에 따른 유아동복 추구혜택 요인이 글로벌 SPA 브랜드... 94
〈그림 8〉 자기감시성에 따른 유아동복 추구혜택 요인이 글로벌 SPA 브랜드...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