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II. 상업조명의 이론적 고찰 10
2.1. 상업공간의 구성요소 10
2.2. 상품의 가시성과 조명효과 11
(1) 크기(Size) 11
(2) 대비(Contrast) 11
(3) 시간(Time) 12
(4) 조도(Illuminance) 12
(5) 상호연관성(Interrelation) 12
2.3. 상업조명의 역할 및 조명의 분류 13
2.3.1. 상업조명의 주요 역할 13
2.3.2. 상업조명의 기능에 따른 분류 14
2.4. 조명환경 조성에 영향을 주는 조명요건 16
(1) 조도 및 조도분포 16
(2) 종합조도균제도 17
(3) 휘도분포와 가시도 17
(4) 글레어 17
(5) 빛의 방향성 18
(6) 빛과 표면의 색 요소 18
(7) 유지보수 19
(8) 에너지 효율성의 고려 19
2.5. 상업공간의 조명계획 19
2.5.1. 조명설계의 포인트 20
2.5.2. 조명방식 및 조명기구 21
2.5.3. 조명기준 23
2.5.4. 광색 25
III. 대형마트의 조명환경 실태조사 26
3.1. 실태조사 개요 26
3.2. 측정 대상 마트의 조명현황 26
3.3. 대형마트의 조명현황 개선에 대한 설문조사 32
3.3.1. 설문 문항의 구성 32
3.3.1. 조사 내용 및 분석 35
IV. 대형마트의 조명환경 개선방안 39
4.1. 상업공간의 니즈 분석 39
4.2. 기존 조명의 분석 40
4.3. 조명환경 개선방안 및 기대효과 41
4.3.1. 개선방향 41
4.3.2. 조명기구 개선방안 42
4.3.3. LED 조명으로의 적용 후의 기대효과 48
V. 결론 54
참고문헌 56
국문초록 57
표 1. 상업공간의 구성요소 11
표 2. 전시공간별 조명 특성 및 고려사항 22
표 3. 다운라이트의 분류 및 조명방식 23
표 4. 상업공간에 대한 KS/ISO/JIS의 권장조도 기준 비교 25
표 5. A마트와 B마트의 기본조명용 조명기구 29
표 6. A마트와 B마트의 물리적 측정치의 비교 31
표 7. 조명환경 개선에 대한 설문조사표 33
표 8. 일반적 사항에 대한 응답 결과 35
표 9. 조명기구 비교 (매입 평판 조명) 44
표 10. 조명기구의 특징 비교 (다운라이트 LED 10W) 45
표 11. 조명기구 비교 (다운라이트 LED 20W) 46
표 12. 조명기구 비교 (직관형 LED 17.5W x 2등) 47
표 13. 조명에너지 절감 분석 데이터 49
표 14. 연간 사용 전력량 비교 50
표 15. 연간 사용 전력요금 비교 50
표 16. LED 조명 초기투자비용 분석표 52
그림 1. 상업공간으로 소비자를 유도하기 위한 쇼윈도의 조명 13
그림 2. 상품을 돋보이게 하는 쇼케이스 조명과 스포트라이트 13
그림 3. 기본조명의 조명기구 배열방식 15
그림 4. A마트와 B마트의 기본조명용 조명기구 비교 (1) 27
그림 5. A마트와 B마트의 기본조명용 조명기구 비교 (2) 27
그림 6. A마트와 B마트의 기본조명용 조명기구 비교 (3) 28
그림 7. B마트의 기본조명 개선 전·후의 전체 소비전력 비교 29
그림 8. 쾌적성, 식별력, 이미지, 상품가치 상승도에 대한 응답 결과 36
그림 9. 어두움 및 밝음에 대한 설문응답 결과 37
그림 10. 매장의 조명환경 개선에 대한 직원 및 소비자의 만족도 37
그림 11. 매출실적 또는 상품구매력 증·감 여부에 대한 응답 결과 38
그림 12. LED 조명의 장점 43
그림 13. LED 조명으로의 적용 후의 기대효과 48
그림 14. LED 조명으로 교체 하였을 경우의 경제성 분석 결과 51
그림 15. LED 조명 초기투자비용 회수시점 분석 결과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