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협동조합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해와 필요성을 고찰하고, 협동조합 특성에 맞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표현요소와 의미요소를 도출하여, 협동조합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축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범위에서는 시간적 범위와 대상적 범위로 나눈다.
시간적 범위에서는 2012년 12월 1일 협동조합 제정법이 생긴 이후부터 2015년 12월 31일 까지를 연구사례 분석 범위로 한정한다.
대상적 범위에서는 국내사례의 협동조합과 해외사례의 협동조합으로 나눈다.
국내사례의 범위로는 기획재정부의 협동조합 홈페이지에 게시된 경영공시자료에서 식음업종으로 분류된 협동조합을 선정한다.
해외사례 범위로는 ICA와 Euricse가 공동 발표한 '세계 협동조합 모니터 2014'에 보고된 65개국을 바탕으로 MBN에서 방영된 협동 프로젝트 「新 부자수업」의 해외사례들 중에 식음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협동조합으로 선정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제 1장 서론, 제 2장 이론적 배경, 제 3장 사례분석, 제 4장 협동조합의 식음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특성, 제 5장 결론으로 전개한다.
〈제1장 서론〉에서는 본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목적, 범위 및 방법을 논하고 개념적 대상이 되는 협동조합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선행연구를 고찰한다.
〈제2장 이론적 배경〉에서는 협동조합의 개념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을 고찰하고, 이에 수반하는 협동조합의 유형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에 관하여 각각 고찰하여 정리한다.
제1절 협동조합의 이해에서는 협동조합의 개념을 고찰하여 협동조합의 유형과 그에 대한 특성에 대해 정리한다.
제2절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해에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론적 학자들이 정리한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공통점을 찾아 정리한다.
제3절 연구 설계에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학자들이 말한 공통적인 요소와 협동조합에 가장 적합한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는 학자인 아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시스템의 요소를 도출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에서 정의한 표현요소와 의미요소에 각각 대입하여 연구 설계한다.
〈제3장 사례분석〉에서는 사례분석 대상에 선정된 국내와 해외 협동조합을 표현요소와 의미요소로 나누고 고바야시의 이미지스케일과 형용사 스케일을 분석도구로 설정한다.
제1절에서는 국내 경영공시 자료에서 식음업종으로 분류된 협동조합을 분석한다.
제2절에서는 MBN에서 방영한 「新 부자수업」의 해외사례들 중에서 식음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협동조합을 분석한다.
〈제4장 협동조합 식음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특성〉에서는 분석한 사례를 바탕으로 표현요소 측면과 의미요소 측면으로 나누어 국내사례와 해외사례의 특성을 비교하여 분석한다.
제1절에서는 표현요소를 고바야시의 컬러 이미지 스케일으로 포지셔닝하여 분석한다.
제2절에서는 의미요소를 고바야시의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으로 포지셔닝하여 분석한다.
제3절 소결에서는 1.2절에서 분석한 국내와 해외 협동조합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요소인 표현요소와 의미요소를 비교 분석 하고 연관성을 도출하여 정리한다.
〈제5장 결론〉에서는 표현요소와 의미요소의 연관성을 바탕으로 향후 경쟁력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축방안과 방법을 모색하고 본 논문의 전체를 정리하는 결론 및 향후 연구를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