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국내 비주얼 머천다이징에 관한 연구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머천다이징의 개념을 기본에 두고, 비주얼 머천다이징 디자인의 개념과 영역을 살펴보며 동시에 연구동향에 대한 정의 및 선행연구를 고찰한다. 이는 비주얼 머천다이징 디자인의 관련 자료를 학계 측면에서 정량적으로 수치화, 체계화 한 연구를 시초한 것에 의의가 있다. 아울러 본 연구는 국내 비주얼 머천다이징 디자인과 관련된 업계와 학계에 기초자료로서의 활용가치가 있다.
〈제1장 서론〉에서는 본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목적 및 의의, 범위 및 방법에 관해서 논한다. 본 논문의 시대적 대상이 되는 1987년부터 2015년 8월까지의 학술 논문과 학위논문, 선행 연구에 관한 고찰과 연구의 배경 및 목적과 그리고 연구의 범위 및 방법으로 나누어 논술한다.
〈제2장 이론적 배경〉에서는 비주얼 머천다이징 디자인의 이해와 연구동향 분석을 고찰한다. 비주얼 머천다이징 이해에서는 머천다이징 개념, 비주얼 머천다이징 디자인의 정의와 개념,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디자인의 영역에 대해 논한다. 연구 동향 분석의 이해에서는 연구동향의 정의와 연구동향 분석을 위한 선행연구를 파악하고 연구 분석 방법을 고찰한다.
〈제3장 연구 설계〉에서는 비주얼 머천다이징 디자인에 관한 연구동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분석대상으로 선정한 논문과, 구체적인 연구방법과 분석기준에 대해 살펴본다. 분석대상은 학위논문과 학술지로, 1987년부터 2015년까지 발표된 비주얼 머천다이징 관련 학술지, 학위논문, VMD, VM, 비주얼 머천다이징, 비주얼 머천다이징 디자인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학술연구정보서비스를 이용하여 제목 및 주제어 검색을 한다. 비주얼 머천다이징 디자인 동향에 대한 연구방법을 정성적인 방법인 전통적인 내러티브 고찰을 통해 주제 영역별 및 연구방법 분석을 하고자 한다. 분석기준으로 시기별과 항목별로 나누어 비주얼 머천다이징 디자인의 동향 분석기준을 논한다. 먼저 논문의 내용을 가장 함축적으로 드러내는 논문의 제목과, 논문의 저자가 기술한 주제어, 제목 및 초록을 중심으로 내용분석을 통해 주제어를 도출하였다.
〈제4장 국내 비주얼 머천다이징 디자인 연구동향 분석〉은 2장의 내용을 기초로 하는 본론과 제 3장의 연구 설계를 토대로 VMD에 대한 시기별 분석과 항목별 분석으로 나누어 논술한다. 시기별 동향은 제품·공간 연출에 관한 연구를 다룬 VMD의 태동 및 확장기(1987-1995년), VMD전략적 마케팅 연구를 다룬 VMD의 전개 및 성숙기(1996-2005년), 복합적 마케팅 연구를 다룬 VMD의 안전 성숙기 및 복합기(2006-2015)로 구분된다. 둘째, 학문별 동향은 디자인학과에서 인문사회계열의 경영학과가 주로 나타났다. 대상별 동향은 복합 및 단독매장의 패션분야에서 다른 영역으로 확장되었고, 인터넷쇼핑몰과 같은 가상공간에서도 VMD연구가 나타났다. 주제별 동향은 디자인에서 마케팅 방향으로 범주가 넓어졌고, 기업측면연구에서 소비자 측면의 연구가 증가함이 확인된다.
〈제5장 결론〉은 본 논문의 전체를 정리하는 결론으로써 논하며 전체를 끝맺고 있다. 과거 1930년 국내에 백화점이 처음 들어와 VMD와 관련된 직업군과 2008년 업계측면의 VMD동향연구가 발표되었으나 학계측면의 학위와 학술논문을 중심으로 VMD연구 동향분석은 전무하여, 본 연구는 학계측면의 동향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