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방법과 구성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지방경찰운영체계의 현황과 과제 15
2. 서번트 리더십 28
가. 개념 28
나. 서번트 리더십의 역할 32
다. 서번트 리더십과 전통적인 리더십의 비교 32
라. 구성요소 33
마. 선행연구 38
3. 셀프 리더십 39
가. 개념 39
나. 구성요소 41
다. 선행연구 46
4. 상사신뢰 47
가. 개념 47
나. 구성요소 49
다. 선행연구 50
5. 대주민 치안서비스 52
가. 대고객 서비스 52
나. 대고객 서비스의 구성요소 53
다. 선행연구 56
III. 연구의 설계 59
1.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59
가. 연구모형 59
나. 가설의 설정 60
2. 연구방법 63
가. 자료수집방법 및 표본의 특성 63
나.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65
다. 설문지 구성 67
라. 분석 방법 69
IV. 실증분석 결과 70
1.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70
2. 기술통계와 상관관계분석 74
3. 연구가설의 검증 75
V. 결론 83
1. 연구결과 요약, 논의 및 시사점 83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88
참고문헌 90
Abstract 98
설문지 100
〈표 I-1〉 지방경찰운영체계 현황 17
〈표 I-2〉 지방경찰운영체계 인원구성 현황 18
〈표 I-3〉 최근 5년 간 치안고객만족도 조사결과 20
〈표 I 4〉 최근 5년 간 경찰청 민원행정 서비스 만족도 조사결과 21
〈표 I-5〉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구성요인 26
〈표 I-6〉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비교 27
〈표 II-1〉 서번트 리더십의 하위 행동특성 37
〈표 II-2〉 전통적 관리기능과 셀프 리더십의 차이 40
〈표 II-3〉 셀프 리더십의 행위중심적 전략 42
〈표 II-4〉 셀프 리더십의 주요한 자연적 보상전략 44
〈표 II-5〉 셀프 리더십의 건설적 사고전략 46
〈표 II-6〉 연구자별 주요 대고객서비스 측정변수 55
〈표 III-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4
〈표 III-2〉 설문지 구성 68
〈표 IV-1〉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독립변수) 71
〈표 IV-2〉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매개변수와 결과변수) 72
〈표 IV-3〉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73
〈표 IV-4〉 기술통계와 상관관계 74
〈표 IV-5〉 회귀분석 (종속변수: 대주민 치안서비스) 75
〈표 IV-6〉 회귀분석 (종속변수: 셀프 리더십) 76
〈표 IV-7〉 회귀분석 (종속변수: 상사신뢰) 77
〈표 IV-8〉 회귀분석(독립변수: 서번트 리더십/매개변수: 셀프 리더십/결과변수: 대주민 치안서비스) 79
〈표 IV-9〉 회귀분석(독립변수: 서번트 리더십/매개변수: 상사신뢰/결과변수: 대주민 치안서비스) 81
〈표 IV-10〉 가설검정 결과 요약 82
〈그림 III-1〉 연구모형 59
〈그림 III-2〉 sobel test equation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