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와 목적 9
2. 연구 문제 12
3. 연구 범위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진로교육의 개념과 내용 13
가. 진로교육의 개념 13
나. 진로교육의 내용 14
다. 우리나라에 소개된 진로교육모형과 진로교육내용체계 16
2. 초등학교의 진로교육 23
가.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23
나.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내용 및 진로인식 25
다. 진로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8
3.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29
가.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현황 29
나.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진로 인식 32
III.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조사도구 36
3. 자료 처리 37
IV. 연구결과 분석 38
1. 자아인식 38
가. 자기 능력의 인식 38
나. 일을 할 때 자신의 성격에 대한 인식 39
다. 자신의 특기에 대한 인식 41
라. 자신이 흥미를 가지는 일에 대한 인식 42
2.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 44
가. 장래 직업에 대한 생각 44
나. 진로교육의 필요성 45
다. 진로교육의 이유 47
라. 진로교육의 내용 49
마. 진로교육의 실시 여부 50
3. 일의 세계에 대한 이해 52
가. 직업을 갖는 것에 대한 생각 52
나. 미래 유망 직업 53
4. 직업 선택의 기준 55
가. 직업 선택의 기준 55
나. 직업 선택 시 의논 대상 57
5. 직업에 대한 태도 및 가치관 58
가. 직업을 갖는 이유 58
나. 일을 잘 하기 위한 필요조건 60
다. 직업의 귀천에 대한 생각 61
V. 요약 및 결론 63
1. 요약 63
2. 결론 및 제언 66
참고문헌 69
Abstract 73
부록_설문지 76
〈표 II-1〉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영역, 목표 및 내용 26
〈표 II-2〉 학교급별 다문화가정 학생 수 현황 30
〈표 II-3〉 다문화학생 증가 추이 30
〈표 II-4〉 전북 학교급별 학생 수 현황 31
〈표 II-5〉 지원서비스 수혜 경험 34
〈표 III-1〉 개인 특성별 현황 35
〈표 III-2〉 설문 문항 구성표 36
〈표 IV-1〉 자기 능력의 인식 39
〈표 IV-2〉 자기 성격의 인식 40
〈표 IV-3〉 자기 특기의 인식 41
〈표 IV-4〉 자기 흥미의 인식 43
〈표 IV-5〉 장래 직업에 대한 생각 45
〈표 IV-6〉 진로교육의 필요성 46
〈표 IV-7〉 진로교육의 이유 48
〈표 IV-8〉 진로교육의 내용 49
〈표 IV-9〉 학교에서 진로교육의 실시 여부 51
〈표 IV-10〉 직업을 갖는 것에 대한 생각 53
〈표 IV-11〉 미래의 유망 직업 54
〈표 IV-12〉 직업 선택의 기준 56
〈표 IV-13〉 직업 선택 시 의논자 57
〈표 IV-14〉 직업을 갖는 이유 59
〈표 IV-15〉 일을 잘 하기 위한 필요조건 60
〈표 IV-16〉 직업의 귀천에 대한 생각 62
[그림 II-1] 진로 교육의 개념 구조 모형 17
[그림 II-2] 진로교육의 단계모형 18
[그림 II-3] 평생 진로 교육 모형 20
[그림 II-4] 진로교육모형 22
[그림 II-5] 학교급별 지역별 다문화학생 비율(2013)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