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2
3. 선행연구 개관 12
4.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14
II. 미술감상과 패러디의 교육적 의의 15
1. 미술감상의 교육적 의미 15
1) 미술감상과 미술비평의 관계 15
2) 감상과 비평의 교육적 의의 16
3) 표현활동과 연계된 감상지도의 필요성 18
2. 패러디의 교육적 의미 20
1) 패러디의 어원과 의미 20
2) 패러디와 모방의 관계 22
3) 패러디의 유형 24
4) 패러디의 교육적 가치 26
III. 미술교육에서의 미술감상과 패러디 표현 28
1. 미술과 교육과정에서의 미술감상과 표현 28
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미술과 구성체계의 변화 28
2) 미술과 교육과정의 교과목표 30
3)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영역 31
4) 미술과 교육과정에서의 감상과 표현 31
2. 시각문화와 미술교육과정에서의 패러디 38
2-1. 시각문화 매체별로 본 패러디 유형 38
2-2. 현행 고등학교 교과서 패러디 교육내용 분석 48
IV. 감상과 패러디 표현을 연계한 수업지도 방안 61
1. 감상과 패러디 표현수업 지도방향 61
2. 감상과 패러디 표현단원 지도계획 63
1) 단원설정의 이유 63
2) 단원별 수업목표 63
3)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64
4) 지도상의 유의점 65
5) 평가방법 66
3. 차시별 교수·학습 지도안 66
1) 미술감상과 패러디 67
2) 패러디로 새롭게 표현해 보자 74
3)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고 평가해 보자 77
V. 결론 및 제언 82
참고문헌 84
〈표 1〉 이론가들의 패러디 유형 분류 24
〈표 2〉 2009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변경내용 30
〈표 3〉 펠드먼의 비평적 감상 단계별 내용과 발문의 예 33
〈표 4〉 2009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미술문화 영역별 성취기준 35
〈표 5〉 2009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미술창작 영역별 성취기준 36
〈표 6〉 교학사 교과서 패러디 관련 학습 내용 분석 48
〈표 7〉 미진사 교과서 패러디 관련 학습 내용 분석 51
〈표 8〉 씨마스 교과서 패러디 관련 학습 내용 분석 54
〈표 9〉 천재교육 교과서 패러디 관련 학습 내용 분석 57
〈표 10〉 수업지도의 과정 62
〈표 11〉 단원별 수업목표 63
〈표 12〉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표 64
〈표 13〉 1차 본시 수업 지도안 68
〈표 14〉 작품 구상 계획서 73
〈표 15〉 2차 본시 수업 지도안 74
〈표 16〉 3차 본시 수업 지도안 77
〈표 17〉 작품 활동 평가지 81
〈도 1〉 레오나르도 다 빈치, 모나리자, 1506 39
〈도 2〉 마르셀 뒤샹, L.H.O.O.Q, 1919 39
〈도 3〉 로버트 라우센버그, 무제, 1980 40
〈도 4〉 로버트 라우센버그, 리자 몽롱상태 #1, 1985 40
〈도 5〉 마르코 소다노, LEGO Art, 2013 41
〈도 6〉 LEGO, 아담의 창조 패러디 옥외광고물, 2014 42
〈도 7〉 미켈란젤로, 아담의 창조, 1508~1512 42
〈도 8〉 LEGO,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패러디 43
〈도 9〉 LEGO, 영화 어벤져스 패러디 43
〈도 10〉 배달의 민족, 명화 패러디 TV CF, 2014 43
〈도 11〉 프라다, 몬드리안 룩 45
〈도 12〉 샤넬, 몬드리안 룩 핸드백 46
〈도 13〉 나이키, 몬드리안 룩 운동화 46
〈도 14〉 프란체스코 반디니, 몬드리안 룩 46
〈도 15〉 이브 생 로랑, 몬드리안 드레스 46
〈도 16〉 벨라스케스, 청색 옷을 입은 마가렛 왕녀 48
〈도 17〉 피카소, 시녀들 48
〈도 18〉 보테로, 벨라스케스 이후 48
〈도 19〉 변영환, 생각하는 갈대 49
〈도 20〉 정선, 인왕제색도 49
〈도 21〉 박인현, 우산-인왕제색 49
〈도 22〉 작자 미상(조선 시대), 모란도 49
〈도 23〉 김근중, Natural Being 9-22 49
〈도 24〉 김홍도, 마상청앵도 49
〈도 25〉 이재열, 마상청앵도 49
〈도 26〉 김예은(학생작품), 시험이 끝난 후 50
〈도 27〉 김동준(학생작품), 강남 스타일 50
〈도 28〉 박서진(학생작품), 드림 50
〈도 29〉 김상중(학생작품), 현대 호취도 50
〈도 30〉 이혜빈(학생작품), 예술가의 꿈 50
〈도 31〉 고흥민(학생작품), 재구성 50
〈도 32〉 김승국, 상생의 손 50
〈도 33〉 성도운(학생작품), 생팔의 친구들 50
〈도 34〉 라우션버그, 레트로액티브1 52
〈도 35〉 마사초, 아담과 이브의 낙원 추방 52
〈도 36〉 레이시 브라운, 담비를 안고 있는 여인(다 빈치를 따라서) 52
〈도 37〉 셔먼, 무제 No. 224 52
〈도 38〉 셔먼, 무제 No. 92 52
〈도 39〉 페르메이르,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52
〈도 40〉 손미나(학생작품),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따라하기 52
〈도 41〉 쇠라, 그랑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52
〈도 42〉 한동희 외(학생작품), 선유도의 일요일 52
〈도 43〉 페르메이르, 우유를 따르는 여인 53
〈도 44〉 변화선(학생작품), 우유를 따르는 우리 타래 53
〈도 45〉 정준(학생작품), 마네를 따라서 53
〈도 46〉 김지혜(학생작품), 샤갈을 따라서 53
〈도 47〉 박소희(학생작품), 칼로를 따라서 53
〈도 48〉 정미경(학생작품), 루소를 따라서 53
〈도 49〉 강유리(학생작품), 억압 53
〈도 50〉 김지민(학생작품), 그래도 희망 53
〈도 51〉 마티스, 춤II 55
〈도 52〉 시걸, 무용수들 55
〈도 53〉 강지영 외 4명(학생활동), 몸으로 표현한 마티스의 '춤II' 55
〈도 54〉 벨라스케스, 궁정의 시녀들 55
〈도 55〉 피카소, 궁정의 시녀들 55
〈도 56〉 김홍도, 무동 55
〈도 57〉 송다혜(학생작품), 강남 스타일 55
〈도 58〉 고갱, 타히티의 여인들을 활용한 손거울 56
〈도 59〉 고갱,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를 활용한 스카프 56
〈도 60〉 클림트, 입맞춤을 활용한 휴대 전화 56
〈도 61〉 몬드리안, 흑, 적, 회, 황, 청의 구성을 활용한 헤드폰과 시계 56
〈도 62〉 칸딘스키, 줄무늬를 활용한 어린이 우산 56
〈도 63〉 김다솔 외 4명(학생작품), 명화를 이용한 아트상품 56
〈도 64〉 권여현, 최후의 만찬 57
〈도 65〉 벨라스케스, 시녀들 57
〈도 66〉 피카소, 시녀들 57
〈도 67〉 뒤샹, L.H.O.O.Q 58
〈도 68〉 보테로, 모나리자 58
〈도 69〉 모스, 모나리자 58
〈도 70〉 하새란(학생작품), '별이 빛나는 밤에'의 청바지 버전 58
〈도 71〉 최효민(학생작품), 마릴린 먼로 58
〈도 72〉 송혜원(학생작품), 돈을 줍는 여인들 58
〈도 73〉 미켈란젤로, 천지창조 58
〈도 74〉 미켈란젤로, 천지창조의 패러디 표현 활동지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