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1.2. 연구문제 10
II. 이론적 배경 11
2.1. 서법과 서법조동사 11
2.1.1. 서법의 정의 11
2.1.2. 서법조동사 종류와 특징 12
2.1.3. 서법의 종류 13
2.2. 서법의미에 따른 서법조동사의 의미와 예문 16
2.2.1. 가능성 17
2.2.2. 필연성 20
2.2.3. 예측 21
2.2.4. 의무 22
2.2.5. 허가 24
2.2.6. 의지 25
2.3. 선행 연구 26
III. 연구방법 29
3.1. 분석대상 29
3.1.1. 2009개정 고등학교 실용영어II 29
3.1.2. 실제 원어민 코퍼스(COCA) 30
3.2. 분석도구 및 분석절차 31
3.2.1. 분석도구(Antconc(3.4.4)) 31
3.2.2. 분석절차 31
IV. 연구결과 및 논의 33
4.1. 교과서 별 서법조동사 분석 33
4.1.1. 실용영어II교과서 서법조동사 빈도 33
4.1.2. 서법조동사의 의미별 사용 빈도 34
4.2. COCA코퍼스 분석결과 38
4.2.1. 서법조동사 사용빈도 38
4.2.2. 서법조동사 의미비율 39
4.3. 실용영어II와 COCA코퍼스 서법조동사 의미 비교 41
4.4. 교과서 별 서법조동사 의미 분석 43
4.4.1. 서법조동사 can의 쓰임 43
4.4.2. 서법조동사 may의 쓰임 46
4.4.3. 서법조동사 will쓰임 49
4.4.4. 서법조동사 shall쓰임 52
4.4.5. 서법조동사 must의 쓰임 53
V. 결론 및 제언 56
참고 문헌 60
ABSTRACT 64
〈표 1〉 고등학교 실용영어II의 저자, 출판사 및 약칭 30
〈표 2〉 교과서별 서법조동사 빈도 33
〈표 3〉 각 교과서의 서법조동사 의미별 사용 빈도 35
〈표 4〉 COCA코퍼스 SPOKEN에서 사용빈도와 비율 39
〈표 5〉 COCA코퍼스 서법조동사 의미비율 40
〈표 6〉 실용영어II와 COCA코퍼스 서법조동사 비교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