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해동검도 수련정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과 사회성발달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으로 해동검도 참여정도, 학교생활 적응과 사회성발달의 변인을 중심으로 가설적 관계모형을 설정한 후 해동검도 운동의 참여정도가 학교생활 적응과 사회성 발달의 관계를 다차원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광주광역시 해동검도 수련생들을 대상으로 2015년 8월부터 2015년 9월 해동검도 체육관에서 수련하는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후 40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의 표집은 유층집락 무선 표집 방법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고, 설문지의 응답결과를 기입한 자료를 수집한 후 이중기입, 무기입 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자료는 분석대상에서 제외한 후 분석 가능한 자료를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사용한 통계기법은 일원변량분석, Scheffe를 통한 사후검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한 통계적 유의도는 .05%로 하였다.
자료처리를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해동검도 수련정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과 사회성발달의 차이를 살펴보면 참여기간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요인으로는 교사관계, 교우관계, 학습자세, 규칙준수, 학교행사인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성발달의 하위요인으로는 학교생활 태도, 사회적 태도, 정서적 태도, 일상생활 태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참여빈도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요인으로는 학습자세로 나타났고, 사회성발달의 하위요인으로는 학교생활 태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강도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요인으로는 학교행사인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성 발달의 하위요인으로는 학교생활 태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해동검도 수련정도와 학교생활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요인인 교사관계 참여정도의 하위요인인 참여기간, 참여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 자세는 참여기간, 참여빈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우관계, 규칙준수, 학교행사에는 참여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해동검도 수련정도와 사회성발달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사회성발달의 하위요인인 학교생활 태도와 일상생활 태도는 참여기간, 참여빈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적 태도와 정서적 태도에는 참여기간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