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 모형 및 가설 15
4. 연구의 제한점 16
5. 용어의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8
1. 해동검도 수련 18
1) 해동검도개요 18
2) 용구 및 복장 19
3) 특징 및 효과 19
4) 기본 기술 20
2. 학교생활 적응 21
1)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21
2) 학교생활적응 요소 22
3. 사회성발달 23
1) 사회성의 정의 23
2) 사회성의 요인 25
3) 아동들의 사회성발달 27
III.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조사도구 32
3. 조사절차 33
4. 자료분석 33
IV. 연구결과 및 논의 34
1. 해동검도 수련정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과 사회성발달의 차이 34
1) 참여기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과 사회성발달의 차이 34
2) 참여빈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과 사회성발달의 차이 37
3) 참여강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과 사회성발달의 차이 41
2. 해동검도 수련정도와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46
3. 해동검도수련정도와 사회성발달의 관계 48
V. 요약 및 결론 50
참고문헌 52
부록 56
Abstract 60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1
표 2. 해동검도 참여정도 31
표 3. 설문지의 구성 32
표 4. 참여기간에 따른 학교생활에 대한 ANOVA 결과 34
표 5. 참여기간에 따른 사회성발달에 대한 ANOVA 결과 36
표 6. 참여빈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ANOVA 결과 37
표 7. 참여빈도에 따른 사회성발달에 대한 ANOVA 결과 39
표 8. 참여강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ANOVA 결과 41
표 9. 참여강도에 따른 사회성발달에 대한 ANOVA 결과 43
표 10. 참여정도와 학교생활적응과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6
표 11. 참여정도와 사회성발달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8
〈그림 1〉 연구모형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