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1.2. 연구 문제 10
II. 이론적 배경 11
2.1. 제2언어 학습과 관련된 동기이론 11
2.1.1. 사회 교육 모형 이론 11
2.1.2. 자기 결정성 이론 16
2.1.3. 제2언어 동기 자아 체계 이론 19
2.2. 제2언어 학습에서의 탈동기 22
III. 연구방법 25
3.1. 연구 대상 25
3.2. 연구 기간 및 절차 28
3.3. 연구 도구 및 분석방법 29
3.3.1. 연구 도구 29
3.3.2. 분석 방법 30
IV. 연구 결과 및 분석 34
4.1. 연구 참여자의 동기 유형과 요인 34
4.1.1. 최유진 35
4.1.2. 박선우 41
4.1.3. 김수아 46
4.1.4. 유소연 51
4.1.5. 윤설화 55
4.2. 연구 참여자의 탈동기 요인 60
4.2.1. 최유진 61
4.2.2. 박선우 64
4.2.3. 김수아 66
4.2.4. 유소연 68
4.2.5. 윤설화 69
V. 결론 및 제언 71
참고문헌 73
부록 78
1. 최유진 78
2. 박선우 82
3. 김수아 86
4. 유소연 90
5. 윤설화 93
ABSTRACT 98
〈표 1〉 연구 참여자 정보 25
〈표 2〉 연구 절차 및 기간 29
〈표 3〉 연구 참여자들의 동기 유형 34
〈표 4〉 연구 참여자들의 탈동기 경험의 유무와 요인 61
〈그림 1〉 Gardner의 사회 교육 모형(1985) 12
〈그림 2〉 Gardner와 Tremblay의 수정된 사회 교육 모형(1995) 14
〈그림 3〉 Gardner의 수정된 사회 교육 모형(2010) 15
〈그림 4〉 Ryan과 Deci의 자기 결정성 이론 도식(2000) 17
〈그림 5〉 Dörnyei의 제2언어 동기 자아 체계 모형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