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7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7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8
1.3. 논문의 구성 9
2. 유아 인지발달 10
2.1. 유아교육의 역사 10
2.2. 유아교육의 의의 16
2.3. 조기재능교육의 중요성 17
2.4. 인간발달연구에 따른 유아교육의 중요성 19
3. 유아 음악교육의 내용과 방법 23
3.1. 조기 음악교육의 의의 및 중요성 23
3.2. 음악교육학자들의 음악교수법 24
1) 달크로즈(Émile Jaques-Dalcroze, 1865~1950) 25
2) 코다이(Zoltan Kodaly, 1882~1967) 32
3) 오르프(Carl Orff, 1895~1982) 38
4) 고든(Edwin E. Gordon, 1927~) 45
4. 유아 인지발달과 피아노 조기교육 53
4.1. 유아 피아노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53
4.2. 피아노 조기교육의 문제점 해결 방안 56
5. 결론 67
참고문헌 69
ABSTRACT 72
〈표 1〉 에릭슨의 심리사회성격이론(8단계 이론) 21
〈표 2〉 유리드믹스를 통해 학습해야 할 음악의 개념 27
〈표 3〉 음악 게임 29
〈표 4〉 달크로즈식 솔페즈 교육 30
〈표 5〉 코다이 계이름 및 두문자 36
〈표 6〉 오르프 악기 편성의 예 42
〈표 7〉 말리듬 학습 활동의 예 44
〈표 8〉 예비 오디에이션의 위계와 단계 47
〈표 9〉 오디에이션의 8가지 유형 48
〈표 10〉 오디에이션의 6가지 단계 49
〈표 11〉 리듬카드를 사용한 리듬학습 순서 59
[도 1] 이동도법에 의한 '도' 위치의 변화 35
[도 2] 손기호 모양과 음계 36
[도 3] 리듬 음절 38
[도 4] 오스티나토의 예 41
[도 5] 보르둔의 예 41
[도 6] 연습을 위한 악기 배치의 예 43
[도 7] 리듬카드를 사용한 리듬학습 58
[도 8] 동물 그림을 이용한 음의 높낮이 표현 60
[도 9] 동물 그림을 이용한 셈여림 표현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