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경도 지적장애학생에게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자아존중감(총체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전북지역 소재 A중학교(일반학교 통합학급)에 소속된 지적장애 학생 3명을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은 장애 인권교육 프로그램 10회기를 실시한 후에 자아 존중감 척도를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통해 점수 변화를 비교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아존중감 사전·사후 변화 점수 결과 A학생은 전체 28점, B학생은 전체 24점, C학생은 전체 23점이 높아졌다. 자아존중감의 하위영역인 '총체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학교에서의 장아존중감'에도 점수가 상승해 본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로 나타났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장애인권 교육프로그램이 경도 지적장애학생에게 인권에 대한 인식변화는 물론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향상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등 시사점을 준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