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6
1. 경도 지적장애의 특성과 자아존중감 16
2. 장애인권 교육프로그램 20
3. 선행 연구 고찰 31
III. 연구방법 34
1. 연구 대상 34
2. 연구 설계 37
3. 연구 도구 38
1) 측정 도구 38
2) 중재 프로그램 40
4. 연구 절차 42
1) 사전검사 42
2) 사후검사 42
3) 연구 기간 및 장소 42
4) 기록방법 43
5. 자료처리 43
IV. 연구 결과 44
1. 총체적 자아존중감 46
2. 사회적 자아존중감 48
3.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 49
V. 논의 및 결론 52
1. 논의 52
2. 결론 55
3. 제언 56
Abstract 58
참고 문헌 59
부록 64
〈부록 1-1〉 장애 인권교육 프로그램 참가 동의서 65
〈부록 1-2〉 장애 인권교육 프로그램 서약서 66
〈부록 1-3〉 자아존중감 검사 67
〈부록 1-4〉 장애 인권교육 설문지 69
〈부록 2-1〉 1차시 장애 인권교육 프로그램 활동지도안 70
〈부록 2-2〉 2차시 장애 인권교육 프로그램 활동지도안 71
〈부록 2-3〉 3차시 장애 인권교육 프로그램 활동지도안 72
〈부록 2-4〉 4차시 장애 인권교육 프로그램 활동지도안 73
〈부록 2-5〉 5차시 장애 인권교육 프로그램 활동지도안 74
〈부록 2-6〉 6차시 장애 인권교육 프로그램 활동지도안 75
〈부록 2-7〉 7차시 장애 인권교육 프로그램 활동지도안 76
〈부록 2-8〉 8차시 장애 인권교육 프로그램 활동지도안 77
〈부록 2-9〉 9차시 장애 인권교육 프로그램 활동지도안 78
〈부록 2-10〉 10차시 장애 인권교육 프로그램 활동지도안 79
〈부록 3-1〉 장애 인권교육 프로그램 활동지 모음 80
〈표 II-1〉 '우리 그리고 인권' 단원 26
〈표 II-2〉 장애학생 인권교육 프로그램(총 10차시) 27
〈표 III-1〉 대상 학생들의 특성 34
〈표 III-2〉 대상 학생들의 선별기준 36
〈표 III-3〉 실험설계 37
〈표 III-4〉 자아존중감 검사의 하위 요인 39
〈표 III-5〉 장애학생 인권교육 프로그램 수업 주제 및 내용(총 10차시) 40
〈표 IV-1〉 자아존중감 사전·사후변화 44
〈표 IV-2〉 총체적 자아존중감 사전 사후 비교 46
〈표 IV-3〉 사회적 자아존중감 사전 사후 비교 48
〈표 IV-4〉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 사전 사후 비교 50
〈그림 IV-1〉 A, B, C 학생 자아존중감 전체 비교(사전-사후) 45
〈그림 IV-2〉 총체적 자아존중감 사전 사후 비교 47
〈그림 IV-3〉 사회적 자아존중감 사전 사후 비교 49
〈그림 IV-4〉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 사전 사후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