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범위 및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5
1. 헤어미용분야의 국가기술자격제도 선행 연구 15
2.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요 17
가. NCS의 개념 및 체계 17
나. 해외운영사례 23
3. 과정평가형 자격의 의미와 도입배경 27
가. 과정평가형 자격 27
나. 과정평가형 자격의 도입배경 27
III. 헤어미용분야의 미용사 일반 과정평가형 자격 교육훈련과정 개발 33
1. 헤어미용분야의 과정평가형 자격 교육훈련과정 개발 진행개요 33
가. 교육훈련과정 분석 34
나. 교육훈련과정 설계 35
다. 교육훈련과정 개발 38
라. 교육훈련과정 실행 49
IV. 헤어미용분야의 과정평가형 자격 교육훈련과정 현장 활용도 분석 50
1. 설문조사 50
가. 연구대상 50
나. 조사도구 50
다. 분석방법 51
2. 설문 분석 53
가. 기초분석 53
나. 상관분석 55
다. 다중회귀분석 58
라. 신뢰성 분석 60
V.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65
ABSTRACT 67
부록 71
[부록1] 평생교육기관 미용사 일반 과정평가형 자격 6개월 교육훈련과정 71
[부록2] 설문지 109
〈표 II-1〉 미용사 일반 실기시험 출제기준의 현장 활용도 16
〈표 II-2〉 NCS 능력단위 구성 21
〈표 II-3〉 과정평가형 자격의 운영방안 29
〈표 III-1〉 직업기초능력 37
〈표 IV-1〉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빈도분석 54
〈표 IV-2〉 기술통계량 55
〈표 IV-3〉 상관분석 56
〈표 IV-4〉 다중회귀분석 59
〈표 IV-5〉 설명변수와 반응변수의 문항에 대한 내적 일관성 신뢰도 분석 60
〈그림 II-1〉 국가직무능력표준의 기능 19
〈그림 II-2〉 국가직무능력표준 영국 운영사례 24
〈그림 II-3〉 국가직무능력표준 호주 운영사례 25
〈그림 II-4〉 국가직무능력표준 독일 운영사례 26
〈그림 II-5〉 국가기술자격의 검정 형태 32
〈그림 III-1〉 교육·훈련과정 편성 흐름도 34
〈그림 III-2〉 미용업 안전위생 관리 능력단위 훈련패키지 39
〈그림 III-3〉 샴푸 능력단위 훈련패키지 40
〈그림 III-4〉 기본 헤어커트 능력단위 훈련패키지 41
〈그림 III-5〉 기본 헤어퍼머넌트웨이브 능력단위 훈련패키지 42
〈그림 III-6〉 기본 헤어컬러 능력단위 훈련패키지 43
〈그림 III-7〉 헤어스타일연출 능력단위 훈련패키지 44
〈그림 III-8〉 두피·모발관리 능력단위 훈련패키지 45
〈그림 III-9〉 응용 헤어커트 능력단위 훈련패키지 46
〈그림 III-10〉 응용 헤어퍼머넌트웨이브 능력단위 훈련패키지 47
〈그림 III-11〉 응용 헤어컬러 능력단위 훈련패키지 48
〈그림 IV-1〉 산점도 - 활용도 57
〈그림 IV-2〉 산점도 - 동의정도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