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 문제 14
제3절 용어의 정의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유치원 교사 17
1. 유치원 교사의 개념 및 특성 17
2. 유치원 교사의 직무 19
제2절 스트레스의 개념 20
제3절 유치원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22
제4절 만다라와 미술치료 25
1. 만다라의 개념 25
2. 미술치료의 개념 29
3. 만다라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 31
제5절 선행연구 33
제3장 연구방법 37
제1절 연구대상 37
제2절 연구도구 38
1. 양적검사 39
2. 질적검사 40
제3절 연구절차 42
1. 만다라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진행과정 43
2. 만다라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43
제4절 자료 분석 48
1. 양적 분석 49
2. 질적 분석 49
3. 회기별 분석 49
4. 개인별 직무스트레스 표현 사전-사후 변화양상 50
제4장 연구결과 52
제1절 만다라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52
1. 유치원 교사 직무스트레스척도 변화 분석 52
제2절 빗속의 사람 그림(PITR) 검사의 사전·사후 비교 56
제3절 회기별 분석 61
제4절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사전-사후 행동변화 86
제5장 논의 89
제6장 결론 및 제언 93
참고문헌 97
부록 104
[부록 1] 교사 직무스트레스 설문지 104
[부록 2] PITR(빗속의 사람 그림검사)채점 기준 106
Abstract 109
〈표 1〉 사립 유치원 정교사와 공립 병설 교사의 자격기준 표 18
〈표 2〉 유치원 교사의 직무영역 19
〈표 3〉 연구대상의 인적사항 및 직무스트레스 요인 37
〈표 4〉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척도 문항의 구성 40
〈표 5〉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의 구성 요소 42
〈표 6〉 만다라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진행과정 43
〈표 7〉 만다라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내용 45
〈표 8〉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사전·사후 집단통계량 53
〈표 9〉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한 독립표본-t 검정 54
〈표 10〉 A의 빗속의 사람 PITR 그림 검사 사전 사후 비교 분석 57
〈표 11〉 B의 빗속의사람 PITR 그림검사 사전 사후 비교 분석 58
〈표 12〉 C의 빗속의사람 PITR 그림검사 사전 사후 비교 분석 59
〈표 13〉 D의 빗속의 사람 PITR 그림 검사 사전 사후 비교 분석 60
〈표 14〉 실험집단 개인별 직무스트레스 표현 사전-사후 변화양상 86
〈그림 1〉 직무스트레스 전체 55
〈그림 2〉 원아들과의 활동요인 55
〈그림 3〉 업무관련 요소 55
〈그림 4〉 행정적 지원 요소 55
〈그림 5〉 학부모관련 요소 56
〈그림 6〉 경제적 안정 요소 56
〈그림 7〉 개인관련 요소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