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배경 12
1.2. 연구목적 13
1.3. 연구방법 14
1.4. 논문의 구성 15
제2장 추천 시스템 16
2.1. 추천 시스템의 개념 16
2.2. 협업 필터링 17
2.2.1. 사용자 기반 협업 필터링 17
2.2.2. 아이템 기반 협업 필터링 18
2.3. 내용 기반 필터링 19
2.4. 혼합형 필터링 19
2.5. 피어슨 상관계수 19
제3장 OTT 서비스 영상 추천시스템의 구성 20
3.1. 추천 매트릭스 구성 20
3.2. 데이터 모델 생성 21
3.3. 영상별 추천값 도출 24
3.4. 추천 영상 선정 24
제4장 실험 및 평가 25
4.1. 실험 환경 25
4.2. 실험 방법 25
4.3. 실험 결과 28
제5장 결론 31
참고문헌 32
[표 3-1] OTT 서비스 영상 추천 시스템 매트릭스 21
[표 3-2] 전처리를 시행한 사용자 로그 데이터 일부 23
[표 4-1] 직후 시청 영상 조회수와 추천값과의 피어슨 상관계수 26
[표 4-2] 추천 결과값과 직후 영상 상위 5개와의 비교 27
[표 4-3] 일별 추천 시스템 결과값 29
[그림 1-1] 네이버 tvcast, 카카오TV, 다음 TV팟 12
[그림 2-1] 사용자 기반 협업 필터링 개념도 17
[그림 2-2] 아이템 기반 협업 필터링 18
[그림 3-1] 사용자 로그데이터 일부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