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스마트폰 보급률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모바일 산업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새로운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매년 새로 운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그 중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는 사용자의 위치를 기반으로 근처의 오프라인 매장의 정보를 제공하고 이용을 유도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의 확산으로 오프라인 매장의 잃어버린 고객을 되찾고 상권의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이용 요인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현재까지 O2O 서비스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는 기술수용모델을 바탕으로 020 서비스를 활용한 오프라인 매장 이용요인에 관해 연구한다. 020 서비스의 특성들을 관련 선행 연구를 통해 도출하여 총 8개의 가설을 세우고, 총 183명의 설문을 기반으로 통계 분석을 실시한다. 검증 결과, 4개의 특성이 오프라인 매장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났고 이를 기반으로 020 서비스를 개선한다면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