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술이 발전하면서 컴퓨팅 자원의 공급방식이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다. 국내에서는 공공부문에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하는 법률이 시행되었으며, 공공부문의 자원 활용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컴퓨팅 환경 구축 시 클라우드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정책도 함께 시행되었다. 그러나 아웃소싱 서비스의 특성을 지닌 클라우드 환경에서 서비스 품질 관리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SLA에 대한 연구는 다소 부족한 현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공공부문에서 사용 중인 정보시스템 운영관리요소를 활용하여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한 관리영역을 정리한다. 또한 기존의 클라우드 서비스 SLA들을 참고하여 공공부문에 적합한 SLA 관리 항목을 도출한다. 이를 통해 공공부문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고 관리하기에 적합한 SLA를 작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