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9
제1장 서론 10
1.1. 연구 배경 10
1.2. 연구 내용 및 목적 11
제2장 관련 연구 12
2.1. 클라우드 서비스 12
2.1.1. 클라우드 서비스 정의 및 서비스 유형 12
2.1.2. 클라우드 서비스 동향 13
2.2. IT 서비스 관리 관련 연구 14
2.2.1.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지침 14
2.2.2. ISO/IEC 20000 프로세스 15
2.2.3. ITIL v3.0 프로세스 15
2.3. 서비스 수준 협약 16
2.3.1. 서비스 수준 협약 정의 16
2.3.2. 서비스 수준 협약 구성 17
2.4. 클라우드 서비스 SLA 관련 연구 19
2.4.1.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SLA 19
2.4.2. 해외 클라우드 서비스 SLA 20
제3장 공공부문의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을 위한 서비스 관리영역 도출 24
3.1. 클라우드 서비스 관리요소 매핑 24
3.1.1. 정보시스템 운영관리지침 관리요소 선정 24
3.1.2. ISO/IEC 20000 프로세스 매핑 25
3.1.3. ITIL v3.0 프로세스 매핑 26
3.2. 클라우드 서비스 관리영역 도출 27
제4장 공공부문의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을 위한 SLA 관리 항목 도출 31
4.1. 클라우드 서비스 SLA 항목 매핑 31
4.1.1. 국내 클라우드 SLA 항목 매핑 31
4.1.2. 해외 클라우드 SLA 항목 매핑 32
4.2. 클라우드 서비스 SLA 항목 비교 34
4.3. 클라우드 서비스 SLA 항목 도출 38
제5장 결론 44
참고문헌 45
[표 2-1]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한 SLA 가이드 구성 19
[표 2-2] TTA 클라우드 품질특성 그룹 20
[표 2-3] 유럽연합 클라우드 SLA 가이드 21
[표 2-4] 클라우드 컴퓨팅 유즈케이스 백서 SLA 요구항목 23
[표 3-1] ISO/IEC 20000 프로세스와 관리요소 매핑 25
[표 3-2] ITIL v3.0 프로세스와 관리요소 매핑 26
[표 3-3] 클라우드 서비스 관리영역 정리 29
[표 4-1] 방송통신위원회 클라우드 SLA 항목 관리영역 정리 31
[표 4-2] TTA 클라우드 SLA 항목 관리영역 정리 32
[표 4-3] 유럽연합 클라우드 SLA 항목 관리영역 정리 33
[표 4-4] 유즈케이스 백서 클라우드 SLA 항목 관리영역 정리 34
[표 4-5] 관리영역과 클라우드 서비스 SLA 매핑 비교 35
[표 4-6] 관리영역과 클라우드 서비스 SLA 항목 조정 37
[표 4-7] 관리영역 별 클라우드 서비스 SLA 항목 정리 39
[표 4-8] 공공부문 클라우드 서비스 SLA 관리 항목 40
[그림 2-1]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지침 10대 관리요소 14
[그림 2-2] ISO/IEC 20000 규격 이해 15
[그림 2-3] ITIL v3.0 Framework 16
[그림 2-4] 서비스 수준 관리(SLM) 프로세스 18
[그림 3-1] 서비스 관리 항목 도출을 위한 관리요소 24
[그림 3-2] ISO/IEC 20000과 ITIL v3.0에서 매핑한 프로세스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