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산유국인 우리나라는 고유가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근래의 에너지 소비는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에너지 효율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제2차 전력혁명이라 불리는 스마트 그리드가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스마트 그리드에서 해결해야 하는 우선 과제는 스마트 미터의 인프라 구축이다. 스마트 미터는 스마트 그리드의 핵심 사항이지만 일반 수용자의 관심이 전무한 상태이고 현재 IoT세상에서 제대로 된 준비조차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미터의 보급을 위해 소비자들이 어떻게 스마트 미터 서비스를 수용할 것인지에 대한 요인을 UTAUT모델을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본 논문을 통해 향후 기업들이 스마트 미터 서비스 산업으로 진출하고자 할 때 중점적으로 인지해야 할 요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