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4
2.1. 모바일 대금지급(Mobile Payment) 14
2.2. VAM 모형 16
2.3.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 18
제3장 연구 설계 20
3.1. 연구 모형 설계 과정 20
3.2. 연구 모형 22
3.3. 연구 가설의 설정 23
3.3.1. 즐거움(Enjoyment) 23
3.3.2. 전문적 성질(Technicality) 23
3.3.3. 정보품질(Information Quality) 24
3.3.4. 서비스품질(Service Quality) 25
3.3.5. 인터페이스품질(Interface Quality) 25
3.3.6. 이동성(Mobility) 26
3.3.7. 정보 프라이버시 염려(Information Privacy Concern) 27
3.3.8. 지각된 가치(Perceived Value)와 지속사용의도(Continuous In tention to Use) 28
3.4. 연구 변수의 조작적 정의 29
제4장 가설검증 및 분석 33
4.1. 연구절차와 설문대상 33
4.2. 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34
4.3. 가설검증 및 결과 38
제5장 결론 41
참고문헌 45
부록 51
[표 3-1]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29
[표 4-1] 설문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3
[표 4-2] 측정항목의 신뢰성 34
[표 4-3] 측정항목의 타당성 36
[표 4-4] 측정항목의 판별타당성 37
[표 4-5] 용어 설명 37
[표 4-6] 가설검증결과 38
[그림 2-1] 핀테크의 모바일 지급결제 서비스의 분류 14
[그림 2-2] Kim, Chan, Gupta의 가치기반수용이론 17
[그림 2-3] DeLone and McLean의 개선된 모델 18
[그림 3-1] 연구 모형 설계과정 20
[그림 3-2] 연구 모형 22
[그림 4-1] 연구 모형 검증결과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