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문제 및 가설 15
4. 연구의 제한점 16
5. 용어의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의제설정이론의 고찰 19
2. S-M-C-R-E 모델과 미디어의 변화 21
1) 공급자(S·Sender/Source) 22
2) 메시지(M·Message) 22
3) 채널(C·Channel) 23
4) 수용자(R·Receiver) 25
5) 효과(E·Effect) 25
3. 선행연구 28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조사도구 30
3. 설문지 타당도 및 신뢰도 31
1) 타당도 32
2) 신뢰도 34
4. 조사절차 38
5. 자료 분석 방법 38
IV. 연구결과 40
1.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스포츠미디어 기능 비교 40
1) 전문성별 선호 축구콘텐츠 40
2) 전문성별 의제설정에 영향력이 큰 매체 41
3) 전문성별 매체 콘텐츠 정확성에 대한 인식 42
4) 전문성별 가장 신뢰하는 매체 42
5) 전문성별 선호 매체 43
6) 전문성별 축구 콘텐츠 매력도 44
7) 포털사이트 선호 이유 44
8) 포털사이트 콘텐츠 소비 형태 45
9) 인쇄·방송 매체 선호도 46
10) 인쇄·방송 매체 소비 형태 46
2. 가설검증 결과 48
1) 전문가와 비전문가 집단에 따른 의제설정 매체 차이 48
2) 전문가와 비전문가 집단에 따른 축구 콘텐츠 선호 차이 49
3) 전문가와 비전문가 집단에 따른 매체 선호도 및 올드 & 뉴미디어 선호도 차이 50
V. 논의 52
VI. 결론 60
참고문헌 64
부록(설문지) 68
ABSTRACT 72
〈표 1〉 미디어 플랫폼의 진화 24
〈표 2〉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대한 표본 구성 30
〈표 3〉 설문지 구성내용 31
〈표 4〉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1) 33
〈표 5〉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2) 34
〈표 6〉 신뢰도분석 결과 35
〈표 7〉 항목 간 상관행렬(1) 36
〈표 8〉 항목 간 상관행렬(2) 37
〈표 9〉 선호 축구콘텐츠 차이 검증을 위한 교차분석 결과 40
〈표 10〉 의제설정매체 차이 검증을 위한 교차분석 결과 41
〈표 11〉 매체 콘텐츠 정확성 차이 검증을 위한 교차분석 결과 42
〈표 12〉 매체별 신뢰성 차이 검증을 위한 교차분석 결과 43
〈표 13〉 선호매체 차이 검증에 대한 교차분석 결과 43
〈표 14〉 축구콘텐츠 매력도 분포 44
〈표 15〉 포털사이트 선호 이유 45
〈표 16〉 포털사이트 콘텐츠 소비형태 45
〈표 17〉 인쇄·방송매체 선호도 46
〈표 18〉 인쇄·방송매체 소비형태 47
〈그림 1〉 1972년 6월과 10월의 '샬로트' 시차상관관계 비교 20
〈그림 2〉 콘텐츠 중심의 뉴스 생산 및 소비 변화 23
〈그림 3〉 미디어 콘텐츠 생산 프로세스 24
〈그림 4〉 수용자의 변화 25
〈그림 5〉 송수신자 중심의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26
〈그림 6〉 S-M-C-R-E 모델의 이해 27
〈그림 7〉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