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 과제 13
4. 연구의 제한점 14
5.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8
1. 인성의 정의와 구성요소 18
1) 인성의 정의 18
2) 인성의 구성요소 21
2. 인성교육과 도덕교육 23
1) 인성교육 23
2) 도덕교육 25
3. 스포츠 인성 31
1) 공감(Compassion) - 도덕적 감수성(Moral Sensetivity) 32
2) 공정성(Fairness) - 도덕적 판단력(Moral Judgement) 33
3) 스포츠퍼슨십(Sportspersonship) - 도덕적 동기(Moral Motivation) 34
4) 진실성(Integrity) - 도덕적 품성(Moral Character) 35
4. 육군사관생도의 인성교육 37
5. 육군사관생도의 체육 활동 38
1) 체육수업 39
2) 체력검정 및 체력단련 39
3) 문화체육활동 40
6. 문항 반응 이론(Item Response Theory) 41
1) 문항반응이론의 정의 41
2) 문항반응이론의 장점 42
3) Rasch 모형 43
7. 선행연구 44
III. 연구 방법 46
1. 연구 설계 46
2. 연구 대상 48
3. 연구 도구 49
1) 개방형 설문 49
2) 1차 조사용 설문조사 49
3) 2차 조사용 스포츠인성검사지 49
4. 연구 절차 및 자료 분석 50
1) 문헌 고찰 및 연역적 내용분석 50
2) 귀납적 내용분석 50
3) 1차 조사 50
4) 2차 조사 51
IV. 연구결과 52
1. 개방형 설문 내용의 범주화 52
2. 스포츠인성 검사지 문항 구성 55
3. 스포츠인성 요인 및 문항 구조화 56
1) 1차 조사 56
2) 2차 조사 62
3) 학년에 따른 스포츠인성 하위 요인별 차이분석 71
4) 스포츠인성지수 규준(Norm) 72
V. 논의 73
1. 스포츠인성의 구성요인의 문헌고찰 및 적용과정 74
2. 검사 결과에 대한 집단별 차이분석 78
3. 스포츠인성 검사지의 활용 79
VI. 결론 및 제언 81
1. 결론 81
2. 제언 82
참고문헌 83
부록 91
〈부록 1〉 개방형 설문지 91
〈부록 2〉 개발형 질무지 답변 내용 93
〈부록 3〉 예비 조사용 스포츠인성검사지 105
〈부록 4〉 2차 조사용 스포츠인성검사지 110
〈부록 5〉 스포츠인성검사지 113
표 1. '인성'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19
표 2. 'Personamy'와 'Character'에 관한 학자들의 정의 20
표 3. 학자들이 정의한 인성의 구성요소 22
표 4. Kohlberg(1967)의 도덕성 발달 3수준 6단계 26
표 5. 도덕적 감수성(Moral Sensitivity)의 구성 28
표 6. 도덕적 판단력(Moral Judgement)의 구성 28
표 7. 도덕적 동기화(Moral Motivation)의 구성 29
표 8. 도덕적 품성(Moral Character)의 구성 30
표 9. 연구단계별 참여자 수 48
표 10. 사관생도들의 스포츠인성 요인에 대한 귀납적 내용분석 52
표 11. 일차원성 검증 결과 56
표 12. 적합도 검증 결과 57
표 13. 부적합 문항 번호 및 내용 59
표 14. 측정 모델의 경로계수 63
표 15. 공감 요인 신뢰도 분석 결과 65
표 16. 공정 요인 신뢰도 분석 결과 66
표 17. 스포츠퍼슨십 요인 신뢰도 분석 결과 66
표 18. 진실성 요인 신뢰도 분석 결과 67
표 19. 공정요인(2문항) 및 진실성4, 10 문항 제거 후 측정모델의 경로계수 70
표 20. 학년 별 스포츠인성 하위 요인별 차이분석 71
표 21. 스포츠인성지수 규준 72
그림 1. 스포츠인성 모형 36
그림 2. 스포츠인성검사지 개발 및 타당성 검증 절차 46
그림 3. 1차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표준화 계수)[원문불량;p.53] 62
그림 4. 2차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표준화 계수)[원문불량;p.60]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