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과 기업이미지, 공신력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의 경쟁력 강화에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전략수립을 위한 실증적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와 수도권에 위치한 골프연습장 6곳을 이용하는 회원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각 40부씩 총 240부를 배포하였으며, 이 중 일관적인 응답이나 설문 답변의 일부가 누락된 33부를 제외한 총 207부를 자료분석에 사용하였다.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봉주(2010) 연구에서 사용한 문항(11문항), 기업이미지를 측정하기 위해 이창민(2001) 연구에서 사용한 문항(12문항), 공신력 측정을 위해 정명수, 강동완(2012)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5문항)의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특성 11문항을 포함한 총 39문항을 사용하였다. 인구통계학적특성 문항을 제외한 각 항목들은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의 5점 Likert척도로 구성하였으며, 자료처리방법으로는 PASW 18.0 Version을 사용하였으며, 각 설문문항의 신뢰도 계수는 Cronbach's α= .770~.909로 높은 신뢰도 수치를 보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인과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test, 일원변량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차이분석 결과 성별에서는 차이가 없었지만 연령, 학력, 월수입, 경력, 투자시간, 월 라운딩 횟수, 직접관전경험, 골프중계 시청빈도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기업이미지 차이분석 결과 성별에서는 차이가 없었지만 연령, 학력, 월수입, 경력, 투자시간, 월 라운딩 횟수, 직접관전경험, 골프중계 시청빈도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폰서 공신력 차이분석 결과 학력, 월수입, 경력, 월 라운딩 횟수, 직관경험에서는 차이가 없었지만 성별, 연령, 투자시간, 골프중계 시청빈도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기업이미지, 스폰서 공신력과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모든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이 기업이미지와 스폰서 공신력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골프 국가대표 스폰서십은 모든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