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 문제 14
4. 연구 모형 15
5. 용어의 정의 15
6.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스포츠 스폰서십 18
1) 스포츠 스폰서십의 개념 및 정의 18
2) 스포츠 스폰서십의 선행연구 21
2. 기업이미지 22
1) 개념 22
2) 선행연구 23
3. 스폰서 공신력 24
1) 개념 24
2) 선행연구 26
III. 연구 방법 28
1. 연구설계 28
2. 연구대상 29
3. 조사도구 32
1) 설문지의 구성내용 32
2) 설문지 구성 32
4.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34
1) 타당도 분석 34
2) 신뢰도 분석 37
5. 자료처리방법 38
IV. 연구 결과 39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기업이미지, 스폰서 공신력 차이분석 39
1) 성별에 따른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요인 지각의 차이 39
2) 성별에 따른 기업이미지 요인 지각의 차이 39
3) 성별에 따른 스폰서 공신력 요인 지각의 차이 40
4) 연령에 따른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요인 지각의 차이 41
5) 연령에 따른 기업이미지 요인 지각의 차이 42
6) 연령에 따른 스폰서 공신력 요인 지각의 차이 44
7) 학력에 따른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요인 지각의 차이 44
8) 학력에 따른 기업이미지 요인 지각의 차이 46
9) 학력에 따른 스포츠 공신력 요인 지각의 차이 47
10) 월수입에 따른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요인 지각의 차이 48
11) 월수입에 따른 기업이미지 요인 지각의 차이 49
12) 월수입에 따른 스포츠 공신력 요인 지각의 차이 51
13) 골프경력에 따른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요인 지각의 차이 51
14) 골프경력에 따른 기업이미지 요인 지각의 차이 53
15) 골프경력에 따른 스폰서 공신력 요인 지각의 차이 54
16) 연습투자시간에 따른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요인 지각의 차이 54
17) 연습투자시간에 따른 기업이미지 요인 지각의 차이 55
18) 연습투자시간에 따른 스폰서 공신력 요인 지각의 차이 56
19) 월 라운딩 횟수에 따른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요인 지각의 차이 57
20) 월 라운딩 횟수에 따른 기업이미지 요인 지각의 차이 58
21) 월 라운딩 횟수에 따른 스폰서 공신력 요인 지각의 차이 60
22) 직접관전경험에 따른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요인 지각의 차이 60
23) 직접관전경험에 따른 기업이미지 요인 지각의 차이 61
24) 직접관전경험에 따른 스폰서 공신력 요인 지각의 차이 62
25) 골프중계 시청빈도에 따른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요인 지각의 차이 63
23) 골프중계 시청빈도에 따른 기업이미지 요인 지각의 차이 64
24) 골프중계 시청빈도에 따른 스폰서 공신력 요인 지각의 차이 65
2.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기업이미지, 스폰서 공신력의 상관관계 66
1)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과 기업이미지간의 상관관계 66
2)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과 스폰서 공신력간의 상관관계 67
3.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요인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67
1)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요인이 기업이미지 장래성 요인에 미치는 영향 68
2)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요인이 기업이미지 마케팅 요인에 미치는 영향 68
3)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요인이 기업이미지 사회공헌 요인에 미치는 영향 69
4)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요인이 기업이미지 기업우수 요인에 미치는 영향 70
4.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요인이 스폰서 공신력에 미치는 영향 71
V. 논의 73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기업이미지, 스폰서 공신력의 하위요인 차이 73
2.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요인과 기업이미지, 스폰서 공신력과의 관계 75
VI. 결론 및 제언 78
1. 결론 78
2. 제언 79
참고문헌 80
부록 88
ABSTRACT 93
표 1. 학자들의 스폰서십 정의 20
표 2.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0
표 3. 조사대상자의 스폰서십 참여기업 인지여부 32
표 4. 설문지 구성내용 33
표 5.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문항의 타당도 분석결과 34
표 6. 기업이미지 문항의 타당도 분석결과 35
표 7. 스폰서 공신력 문항의 타당도 분석결과 36
표 8. 척도 신뢰도 분석결과 37
표 9. 성별에 따른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요인 지각의 차이 39
표 10. 성별에 따른 기업이미지 요인 지각의 차이 40
표 11. 성별에 따른 스폰서 공신력 요인 지각의 차이 40
표 12. 연령에 따른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요인 지각의 차이 41
표 13. 연령에 따른 기업이미지 요인 지각의 차이 43
표 14. 연령에 따른 스폰서 공신력 요인 지각의 차이 44
표 15. 학력에 따른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요인 지각의 차이 45
표 16. 학력에 따른 기업이미지 요인 지각의 차이 46
표 17. 학력에 따른 스폰서 공신력 요인 지각의 차이 47
표 18. 월수입에 따른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요인 지각의 차이 48
표 19. 월수입에 따른 기업이미지 요인 지각의 차이 50
표 20. 월수입에 따른 스폰서 공신력 요인 지각의 차이 51
표 21. 골프경력에 따른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요인 지각의 차이 52
표 22. 골프경력에 따른 기업이미지 요인 지각의 차이 53
표 23. 골프경력에 따른 스폰서 공신력 요인 지각의 차이 54
표 24. 연습투자시간에 따른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요인 지각의 차이 55
표 25. 연습투자시간에 따른 기업이미지 요인 지각의 차이 56
표 26. 연습투자시간에 따른 스폰서 공신력 요인 지각의 차이 57
표 27. 월 라운딩 횟수에 따른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요인 지각의 차이 58
표 28. 월 라운딩 횟수에 따른 기업이미지 요인 지각의 차이 59
표 29. 월 라운딩 횟수에 따른 스폰서 공신력 요인 지각의 차이 60
표 30. 직접관전경험에 따른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요인 지각의 차이 61
표 31. 직접관전경험에 따른 기업이미지 요인 지각의 차이 62
표 32. 직접관전경험에 따른 스폰서 공신력 요인 지각의 차이 62
표 33. 골프중계 시청빈도에 따른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요인 지각의 차이 63
표 34. 골프중계 시청빈도에 따른 기업이미지 요인 지각의 차이 65
표 35. 골프중계 시청빈도에 따른 스폰서 공신력 요인 지각의 차이 66
표 36.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과 기업이미지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66
표 37.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과 스폰서 공신력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67
표 38.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요인이 기업이미지 장래성 요인에 미치는 영향 68
표 39.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요인이 기업이미지 마케팅 요인에 미치는 영향 69
표 40.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요인이 기업이미지 사회공헌 요인에 미치는 영향 70
표 41.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요인이 기업이미지 기업우수 요인에 미치는 영향 70
표 42. 골프 국가대표팀 스폰서십 요인이 스폰서 공신력에 미치는 영향 71
그림 1. 연구모형 15
그림 2. 연구절차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