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2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분석틀 13
제2장 사회적기업관련 이론과 실태분석 18
제1절 사회적기업의 정의 및 등장 배경 18
1. 외국의 사회적 기업 18
2. 한국의 사회적 기업 발전과정 18
3. 한국 사회적 기업 정의 19
제2절 한국 사회적기업의 현황 21
제3절 사회적기업관련 선행연구 검토 27
제3장 사회네트워크 분석 이론연구 28
제1절 사회네트워크 개념 28
제2절 사회네트워크 선행연구 검토 29
제3절 사회네트워크 분석 방법 30
제4절 네트워크 경제행위와 연줄 거래 34
제4장 분석결과 37
제1절 기초통계분석 38
1. 응답자 기본적 분석 38
2. 사회네트워크관련 설문문항 분석 42
제2절 사회적기업의 사회네트워크활동을 통한 경영성과 상관관계 53
제3절 경영자의 사회적 접촉과 경영성과 상관관계 55
제4절 경영자의 관계 활용과 경영성과 상관관계 57
제5절 사회적 네트워크를 통한 매출 연결과 경영성과 상관관계 59
제6절 사회적기업의 기본적 분석과 경영성과 상관관계 61
제5장 요약 및 결론 63
제1절 연구결과 요약 63
제2절 연구의 함의와 향후 과제 66
제3절 연구의 결어 68
참고문헌 69
설문지 70
[표 1-1] 설문조사 주요 대상 및 핵심 내용 16
[표 2-2] 사회적 기업의 인증조건 21
[표 2-3] 사회적 기업 현황 22
[표 2-4] 사회적 기업 고용현황 22
[표 2-5] 인증사회적기업의 사회적 목적 유형별 현황 23
[표 2-6] 인증사회적기업의 조직형태별 현황 23
[표 2-7] 인증사회적기업의 서비스 분야별 현황 24
[표 2-8] 인증사회적기업의 지역별 현황 25
[표 2-9] 예비사회적기업의 지역별 현황 25
[표 4-10] 사회적기업 경영자의 성별 38
[표 4-11] 경영자의 연령 38
[표 4-12] 경영자의 학력 39
[표 4-13] 경영자의 시민단체 활동 경험 39
[표 4-14] 경영자의 이전 직업 40
[표 4-15] 사회적기업 운영 연수 40
[표 4-16] 사회적기업 업종 41
[표 4-17] 사회적기업의 종업원수 41
[표 4-18] 사회적기업 인증형태 42
[표 4-19] 기부금품 후원 42
[표 4-20] 봉사활동 참여 43
[표 4-21] 상담도움요청 43
[표 4-22] 보답 43
[표 4-23] 감사인사 44
[표 4-24] 상가방문 44
[표 4-25] 좋은 소식 선물 45
[표 4-26] 먼저 연락 45
[표 4-27] 연락처관리 45
[표 4-28] 지역공동체 가입 46
[표 4-29] 친구, 동문 식사 등 접촉 46
[표 4-30] 고향사람 식사 등 접촉 46
[표 4-31] 형제, 친척 식사 등 접촉 47
[표 4-32] 친목회 가입 등 접촉 47
[표 4-33] 친구, 동문 도움요청 48
[표 4-34] 고향사람 도움요청 48
[표 4-35] 형제, 친척 등 도움요청 48
[표 4-36] 친목회 등 지역공동체 도움요청 49
[표 4-37] 친구, 동문 등을 통한 매출 연결 49
[표 4-38] 고향사람을 통한 매출연결 50
[표 4-39] 형제, 친척을 통한 매출연결 50
[표 4-40] 친목회 등을 통한 매출 연결 51
[표 4-41] 매출증대 성과 51
[표 4-42] 영업이익 증가 성과 52
[표 4-43] 부채감소 성과 52
[표 4-44] 직원증가 성과 52
[표 4-45] 사회적기업 경영자의 사회네트워크 활동과 경영성과 상관관계표 54
[표 4-46] 사회네트워크 활동과 경영성과 상관계수 분포도 55
[표 4-47] 경영자의 사회적 접촉과 경영성과 상관계수 56
[표 4-48] 사회적기업 경영자의 사회적 접촉과 경영성과 상관계수 분포도 57
[표 4-49] 경영자가 친구 등에게 제품구입 등 도움 요청(활용) 상관계수 58
[표 4-50] 제품구입 등 도움 요청(활용) 상관계수 분포도 59
[표 4-51] 경영자의 사회네트워크를 통한 매출 도움(연결)과 경영성과 상관계수 60
[표 4-52] 매출연결 등 경영성과와 상관계수 분포도 61
[표 4-53] 사회적기업 경영자의 기본 지표와 상관계수 62
[표 4-54] 제품구입 등 매출과 경영성과 상관계수 분포도 62
[그림 1-1] 전체 연구 흐름도 14
[그림 1-2] 설문조사 분석 개념도 17
[그림 3-1] 상관관계 정도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