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지식기반 경제사회를 맞이하면서 평생 학습은 학교에서의 전통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대학생을 포함한 직업 교육과, 기술자격교육, 인문교양 교육, 성인의 학위 교육으로 다양화 되었다. 또한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으로 인한 중장년층의 인구 구조 비중의 변화와 의료기술의 발달과 과학문명의 발달로 인해서 인간의 수명이 늘어남으로서 평생에 걸쳐 끓임없이 배우고 학습하지 않고서는 현대 사회를 적응하면서 살기어려울 정도이다.
따라서 평생학습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으며 무선 인터넷 기술의 발달과 다양한 스마트 기기의 등장으로 인터넷만 연결된다면 언제어디에서나 평생학습콘텐츠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웹플랫폼 기반의 학습 콘텐츠가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으며 학습콘텐츠를 접한 학습자의 학습효과증진을 위한 상호작용(Interaction)이 강조된 연구와 개발도 다양하게 발표되고 있다.
그러나 학습 콘텐츠를 접한 학습자의 상호작용 UI 또는 UX에 대한 학습효과성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러닝을 통해 평생학습을 실현하고 있는 서울 경기지역에 사는 성인을 대상으로 Interaction UI와 Lay out/Graphic UI의 경험 유무에 따른 학습 만족과 학습 성과의 차이분석을 통하여 학습의 효과성을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통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그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스마트러닝 통한 평생학습 콘텐츠를 경험한 서울 경기 지역에 사는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설문 자료를 바탕으로 통계기법을 사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Interaction User Interface Design은 학습 만족 및 학습 성과 효과성 모두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논문은 스마트러닝을 통한 평생학습 콘텐츠의 상호작용 UI의 효과성이 긍정적으로 나타났음을 실증적 연구를 통해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평생학습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초자료로서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