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8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8
1.1.1. 연구 배경 8
1.1.2. 연구 목적 11
1.2. 연구의 구성과 방법 13
1.3.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7
2.1. 평생학습 콘텐츠 17
2.1.1. 평생학습의 개념 17
2.1.2. 평생학습 콘텐츠의 범위와 현황 18
2.2. 스마트 러닝(Smart Learning)의 개념 및 특징 22
2.2.1. 스마트러닝의 개념 22
2.2.2. 스마트러닝의 특징 24
2.3. 상호작용(Interaction)과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27
2.3.1. 상호작용(Interaction) 27
2.3.2.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30
2.4. HCI의 개념과 응용 33
2.4.1. HCI의 개념 33
2.4.2. HCI의 응용 34
2.5. 학습 만족과 학습 성과 36
2.5.1. 학습 만족 36
2.5.2. 학습 성과 36
2.6. 선행연구의 시사점 37
III. 연구 설계 40
3.1. 연구 모형과 가설 제시 40
3.1.1. 연구 모형 40
3.1.2. 연구 가설 41
3.2. 측정 도구 41
3.2.1. 학습 만족 42
3.2.2. 학습 성과 42
3.2.3. 주요 변수 42
3.3. 자료 수집과 분석 절차 45
IV. 실증분석 47
4.1.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현황 47
4.2.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49
4.2.1. 학습만족도 49
4.2.2. 학습성과 51
4.3. 가설검증에 대한 Interaction의 효과성 52
4.3.1. 학습 만족도에 대한 효과성 검증 52
4.3.2. 학습 성과에 대한 효과성 검증 54
V. 결론 56
참고문헌 58
부록 66
Abstract 70
〈표 1-1〉 최근 5년간 이러닝 산업 규모변화 9
〈표 1-2〉 성인 학습자 인구 비중 변화 10
〈표 2-1〉 스마트기기 국내 사용자 수 전망 20
〈표 2-2〉 학습 환경의 발전과정 22
〈표 2-3〉 스마트러닝에 대한 다양한 정의 24
〈표 2-4〉 스마트러닝 특징1 25
〈표 2-5〉 스마트러닝 특징2 26
〈표 2-6〉 선행연구를 통한 스마트러닝의 특성 27
〈표 2-7〉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8
〈표 2-8〉 학습효과를 높이는 상호작용의 요인 분류 30
〈표 2-9〉 사용성 요인 32
〈표 2-10〉 HCI 관련 선행 연구 35
〈표 2-11〉 학습 콘텐츠 관련 선행 연구 38
〈표 2-12〉 학습 효과증진을 위한 상호작용 관련 선행연구 39
〈표 3-1〉 변인의 측정 43
〈표 3-2〉 학습만족도에 대한 설문지 44
〈표 3-3〉 학습 성과에 대한 설문지 45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현황 48
〈표 4-2〉 학습만족도의 타당성과 신뢰성 50
〈표 4-3〉 학습성과의 타당성과 신뢰성 52
〈표 4-4〉 교육만족도에 대한 독립표본 T-test 결과 53
〈표 4-5〉 교육성과에 대한 독립표본 T-test 결과 55
〈그림 1-1〉 이러닝의 세대 구분 19
〈그림 1-2〉 평생학습 콘텐츠의 범위 21
〈그림 3-1〉 연구의 틀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