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와 무선 인터넷 인프라 기반의 모바일·스마트 기술의 발전은 학습 환경을 PC에서 '이동성'이 뛰어난 모바일 기기(스마트폰, 태블릿 PC 등)를 사용하는 모바일 플랫폼으로 변화하여 시. 공간의 한계를 넘어 언제든지 학습할 수 있는 개방적이고 접근성이 뛰어난 학습 환경으로 발전 해왔다. 그러나 교육 시스템을 개발할 때 이를 사용할 학습자의 요구를 제고하지 않고, 기술적인 방향으로만 발전을 이루어 왔다. 하지만, 모바일 러닝 학습시스템을 더욱 발전시키고 활성화 하려면 학습자의 사용의도를 충분히 고려하여 교육용 앱이나 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
이런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이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는 모든 학습형태를 모바일 러닝으로 정의하고, Davis의 정보기술수용모델(TAM)관점에서 직장인 학습자들이 모바일 러닝을 사용하는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인 학습자 특성과 교육용 앱의 특성간의 관계분석과, 모바일 러닝 사용의도와 변인간의 지각된 유용성의 매개효과를 통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일반 직장인 성인들 중 모바일 러닝 경험자나 현재 경험하고 있는 학습자 34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모바일,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학습자 특성과 교육용 앱 특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지각된 유용성은 모바일 러닝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교육용 앱 특성은 모바일러닝 사용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만 학습자의 특성은 모바일러닝 사용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간접효과의 유의성 판단을 통해 지각된 유용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한 결과 학습자 특성과 모바일 러닝 사용의도 간에 지각된 유용성의 완전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고, 교육용 앱 특성과 모바일 러닝 사용의도간의 지각된 유용성의 매개효과는 부분적인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 결과의 시사점은 교육용 앱의 특성이 모바일 러닝 사용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므로 교육용 앱을 개발할 때 교육용 앱의 품질과 규모, 상호작용성을 반영하여 개발해야 하고, 학습자의 특성은 지각된 유용을 매개로 하여 모바일 러닝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므로 학습자들에게 모바일 러닝의 효과성과 유용성을 인식시켜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모바일 러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직장인 대상의 평생교육 기반에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모바일 러닝의 교육용 앱 개발과 학습전략방안 모색의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