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0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4
1.3. 연구문제 16
1.4. 용어의 정의 17
1.5. 연구의 한계점 19
II. 이론적 배경 20
2.1. 모바일 러닝 20
2.1.1. 모바일 러닝 개념 20
2.1.2. 모바일 기기와 기술동향 23
2.2 정보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29
2.3 선행연구 동향과 시사점 32
2.3.1 선행연구의 동향 32
2.3.2 모바일 러닝 사용의도 선행연구의 한계와 시사점 40
III. 연구방법 41
3.1.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41
3.1.1. 연구모형 41
3.1.2. 가설설정 42
3.2. 측정도구 42
3.3. 분석방법 47
IV. 실증적 분석 49
4.1.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현황 및 학습콘텐츠 사용현황 49
4.1.1.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현황 49
4.1.2. 학습콘텐츠 사용현황 50
4.2. 확인적 요인분석(CFA) 51
4.2.1. 학습자 특성 52
4.2.2. 교육용 앱 특성 56
4.2.3. 지각된 유용성 59
4.2.4. 모바일러닝 사용의도 61
4.3. 측정모델분석 63
4.4. 구조모델분석을 통한 가설검증 67
V. 결론 73
참고문헌 77
부록 1. 설문지 82
Abstract 89
〈표 2-1〉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의 구성항목 30
〈표 2-2〉 앱 사이트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 39
〈표 3-1〉 측정도구 46
〈표 3-2〉 연구절차에 따른 단계별 내용 48
〈표 4-1〉 연구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49
〈표 4-2〉 학습콘텐츠 사용현황 50
〈표 4-3〉 학습자 특성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분석 결과 53
〈표 4-4〉 학습자 특성의 확인적 요인분석 요인적재량 55
〈표 4-5〉 교육용 앱 특성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분석 결과 57
〈표 4-6〉 교육용 앱 특성의 확인적 요인분석 요인적재량 59
〈표 4-7〉 지각된 유용성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분석 결과 60
〈표 4-8〉 지각된 유용성의 확인적 요인분석 요인적재량 60
〈표 4-9〉 모바일러닝 사용의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분석 결과 61
〈표 4-10〉 모바일러닝 사용의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요인적재량 62
〈표 4-11〉 측정모델의 적합도 분석 결과 64
〈표 4-12〉 측정모델의 확인적 요인분석 요인적재량 64
〈표 4-13〉 판별타당도 66
〈표 4-14〉 잠재변수 간 상관관계 66
〈표 4-15〉 구조모델의 적합도 68
〈표 4-16〉 구조모델의 모수치 추정 결과 69
〈표 4-17〉 학습자 특성, 교육용앱 특성과 지각된 유용성 70
〈표 4-18〉 학습자특성, 교육용 앱 특성과 모바일러닝 사용의도 70
〈표 4-19〉 지각된 유용성과 모바일러닝 사용의도 71
〈표 4-20〉 지각된 유용성의 매개효과 71
〈그림 2-1〉 서울시 평생학습 포털 모바일 러닝 실행 과정 28
〈그림 2-2〉 합리적 행동이론(TRA) 29
〈그림 2-3〉 정보기술수용모델(TAM) 30
〈그림 3-1〉 연구모형 41
〈그림 4-1〉 학습자 특성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델 52
〈그림 4-2〉 학습자 특성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델 수정 후 54
〈그림 4-3〉 교육용 앱 특성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델 56
〈그림 4-4〉 교육용 앱 특성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델 수정 후 58
〈그림 4-5〉 지각된 유용성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델 59
〈그림 4-6〉 모바일 러닝 사용의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델 61
〈그림 4-7〉 측정모델 63
〈그림 4-8〉 구조모델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