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B. 선행 연구 13
C. 연구방법과 범위 16
D. 연구 구성 22
II. 미국 장로교 선교회의 한국선교출발 24
A. 미국 북장로교회의 한국선교의 시작 24
1. 미국 북장로교회(The Presbyterian Church in the U. S. A) 24
2. 호주 장로교회(The Presbyterian Church in Australia, PCA) 28
3. 미국 남장로교회(The Presbyterian Church in the United States) 31
4. 캐나다 장로교회(The Presbyterian Church in Canada) 36
5. 미국 북감리교회(The Methodist Episcopal Church, Nouth) 39
6. 미국 남감리교회(The Methodist Episcopal Church, South) 42
B. 미국 북장로교회의 초기 내한선교사들의 선교동기 46
1. 언더우드 47
2. 마펫 48
3. 게일 49
4. 선교동기와 복음주의 52
C. 미국 북장로교회의 선교와 미국 북감리교회의 상관성 54
1. 예배공동체 55
2. 성경번역 58
3. 순회전도 59
III. 한국장로교회의 신학과 초기조직의 진행과정 61
A. 1907년 대부흥운동과 신학 61
1. 1907년 대부흥운동 전개과정 61
2. 1907년에 대한 평가 67
B. 1907년 독노회와 한국교회의 발전 73
1. 치리회의 필요성 74
2. 연합공의회 76
3. 선교사 공의회(1893-1900) 78
4. 대한예수교장로회공의회(1901-1906) 80
5. 대한 예수교 장로회 독노회 설립(1907) 85
6. 대한예수교 장로회 노회(1908~1911) 87
7. 조선예수교장로회 총회 90
C. 대한장로교회신경 93
1. 한국장로교에서의 교회신경의 수용 94
2. 인도장로교회 12신조 형성과정 98
3. 신조의 영어원문과 독노회록 한글원문 101
4. 대한쟝로교회신경과 인도장로교회신경 비교 110
5. 대한쟝로교회신경의 평가 115
IV. 한국장로교회 신학교 교과과정과 개혁신학과의 상관성 121
A. 조선예수교장로회신학교 설립 121
1. 설립배경사 121
2. 조선예수교장로회신학교 명칭 122
3. 신학교 설립과 발전과정 126
4. 신학교 목적과 기초교리 142
B. 조선예수교장로회 신학교 교과과정 146
1. 초기 신학교 교과과정 146
2. 1910년 신학교 교과과정 146
3. 1916년 신학교 교과과정 148
4. 1923년 신학교 교과과정 149
5. 1928년 신학교 교과과정 151
6. 조선예수교장로회 신학교 교육과정 155
C. 개혁신학과의 상관성 160
1. 최초의 칼빈 소개 161
2. 1920년대 칼빈연구 162
3. 1930년부터 해방 전까지 칼빈 연구 163
V. 한국장로교회의 복음주의 신학의 제도와 사회적 특징 167
A. 복음주의의 의미와 신념 167
1. 복음주의의 의미 167
2. 복음주의의 신념 172
B. 복음주의 제도의 특징 177
1. 순회전도 177
2. 순환제 185
C. 복음주의 사회적 특징 191
1. 권징과 치리 191
2. 사회의 공적책임 200
VI. 결론 205
A. 요약 205
B. 제언 207
참고문헌 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