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14
제2장 청소년과 인성교육 16
제1절 청소년기의 정의 16
제2절 인성의 개념 20
제3절 인성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2
1. 인성교육의 개념 22
2. 인성교육의 필요성 25
제3장 다도의 인성교육적 원리 29
제1절 다도의 개념과 필요성 29
1. 다도와 다도교육 29
제2절 다도의 인성 교육적 적용 36
제4장 다도체험을 통한 인성교육의 실제 40
제1절 행다를 통한 다도체험 40
1. 행다의 의미 40
2. 행다의 자세 43
3. 행다 프로그램 시안 46
4. 행다 체험교육의 효과 56
제2절 다식 만들기를 통한 다도체험 57
1. 다식의 정의와 기원 57
2. 다식의 문양에 대한 의미 62
3. 다식 만들기 프로그램 시안 63
4. 다식 만들기의 인성교육적 효과 73
제3절 미용을 이용한 다도체험 74
1. 미용과 다도체험 74
2. 미용을 위한 다도체험의 종류 77
3. 차의 미용적 효과 88
제5장 결론 90
참고문헌 93
〈표 1〉 "인성교육진흥법에" 에 따른 행다의 인성 교육적 요소 46
〈표 2〉 행다 체험교육 프로그램 활동의 구성 47
〈표 3〉 행다를 통한 다도체험 1 50
〈표 4〉 행다를 통한 다도체험 2 51
〈표 5〉 행다를 통한 다도체험 3 53
〈표 6〉 행다를 통한 다도체험 4 54
〈표 7〉 행다를 통한 다도체험 5 55
〈표 8〉 재료에 따른 다식의 종류 61
〈표 9〉 다식 만들기 프로그램 활동의 구성 65
〈표 10〉 다식 만들기를 통한 다도체험 1 68
〈표 11〉 다식 만들기를 통한 다도체험 2 69
〈표 12〉 다식 만들기를 통한 다도체험 3 70
〈표 13〉 다식 만들기를 통한 다도체험 4 71
〈표 14〉 다식 만들기를 통한 다도체험 5 72
〈표 15〉 미용프로그램 활동의 구성 80
〈표 16〉 미용을 통한 다도체험 1 81
〈표 17〉 미용을 통한 다도체험 2 82
〈표 18〉 미용을 통한 다도체험 3 84
〈표 19〉 미용을 통한 다도체험 4 85
〈표 20〉 미용을 통한 다도체험 5 87
〈사진 1〉 행다법 48
〈사진 2〉 다식 만들기 과정 66
〈사진 3〉 다식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