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는 옛날부터 관례가 행해져 왔다. 관례는 관 · 혼 · 상 · 제례(冠婚喪祭禮) 사례(四禮)로 한 개인에 있어서 일생 중 가장 먼저 행하는 공식적인 의례로 예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시대의 관 · 계례는 왕가와 사대부에서부터 일반 서민까지 시행되었다. 우리나라의 전통성년례에서는 남자는 관례, 여자는 계례 의식을 통해서 성인이 되었음을 공포하고 사회의 한 구성원임을 공식적으로 인정해주고 성인으로 대우해 줌으로써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다하게 하는 의식이었다. 사회에 나아갈 청소년을 위하여 우리 전통문화인 성년례 의식을 통하여 예비 사회인으로서의 교육을 하고, 자아정체성을 확립하여 인성을 고양하기 위해서는 성년례는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 할 것이다.
본 연구자는 전통성년례의 의미와 절차를 절충하여 현대인에게 필요한 성년례의 새로운 모형개발을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성년례를 통해서 청소년들에게 우리 전통문화를 올바르게 이해를 시키고, 성인으로서 자긍심을 가지게 하고 책임과 의무를 다하도록 하였다. 그래서 전통성년례에 담긴 의미를 현시대에 맞게 개발하여 기존에 행해지고 있는 집체성년례의 문제점들을 다음과 같이 보완하고자 한다.
첫째, 사전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성년례의 의미를 충분히 이해시키고 성년례 의식에 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사전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둘째, 모든 구성원이 성년례의 주체가 되어 참여하게 한다. 집체 성년례의 특성상 대표자 몇 명만이 온전한 의식을 경험하며 그 밖의 대다수의 참가자는 방관자의 입장에 있게 마련이다. 이를 보완하여 모두 함께 참여하는 의식을 거행한다.
셋째, 부모와 자녀가 함께 의식에 동참하여 자녀를 성인으로서 받아들이고 경험을 공유하여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하였다.
넷째, 예복으로 한복을 입어 전통문화에 대한 자긍심과 이해를 새롭게 인식하게 하였다.
다섯째, 성년례 의식에서 성인선서와 성년선언서에 직접 서명을 하여 '성년례 필증'을 교부하여 성년으로서의 책임감과 의무감을 갖도록 하였다.
여섯째, 전통성년례의 의미와 형식이 퇴색되지 않게 현대에 맞추어 모형을 새롭게 개발하였다.
성년례 의식을 행한 후 설문조사에서는 '행사 내용에 대한 여러분의 만족감'에 대한 대답으로 '매우 좋음'이 92명으로 48.4%, '후배들이 지속적으로 이런 행사를 했으면 함'은 '매우 좋음'이 91명으로 47.9%로 성년례의 의식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앞으로도 후배들에게도 성년례를 계속해서 했으면 좋겠다고 답하여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자는 전통성년례에 담긴 의미를 현시대에 맞게 개발하여 사전교육을 통해 전통문화를 계승하여 성년례의 의미를 되살리고자 하였다. 성년례 의식으로 성인의 기본자세를 갖추게 하고 성년례가 정착되어 사회로 나아가는 청소년들이 우리 전통문화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여 정체성 형성과 건전한 문화를 가꾸어 나아가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를 통하여 성년례가 활성화되어 정착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