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6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목적 8
제2절 연구방법 및 논문구성 9
제2장 원료(原料)에 따른 청색 안료(顔料)의 종류 11
제1절 남동광(藍銅鑛, Azurite) 17
제2절 청금석(靑金石 Lapis lazuli) 24
제3절 쪽(藍, Indigo) 27
제3장 계통색에 따른 청색 29
제1절 밝은 청(靑) 30
1. 파랑(밝은 남색) - 청색(靑) 30
2. 선명한 파랑(시안) - 벽색(碧;푸를 벽), 삼청색(三靑) 31
3. 연한 파랑(하늘색) - 천청색(天靑) 33
4. 밝은 파랑 - 벽청색(碧靑), 담청색(淡;맑을 담 靑) 35
제2절 어두운 청(靑) 37
1. 어두운 파랑(인디고 블루) - 청현색(靑玄;검을 현) 37
2. 흐린 파랑 -청벽색(靑碧) 38
3. 남색(감색/군청/남색) - 감색(紺;감색 감, 연보라 감), 군청색(群靑), 남색(藍;쪽 남) 39
4. 어두운 회청색 - 흑청색(黑靑) 40
제4장 청색의 의미와 상징성 41
제1절 청색의 의미와 상징 41
제2절 동양에서의 청색 43
제3절 서양에서의 청색 48
1. 고대미술 48
2. 중세이후 50
3. 16세기 이후 52
제5장 결론 55
참고문헌 57
〈圖 1〉 수월관음도 14
〈圖 2〉 남동광(藍銅鑛, Azurite) 17
〈圖 3〉 둔황 석굴 비천상 18
〈圖 4〉 남동광으로 만들어진 청색석채 20
〈圖 5〉 안료의 가열 과정 22
〈圖 6〉 가열 전·후 안료 및 뇌록 23
〈圖 7〉 청금석 24
〈圖 8〉 정제된 청금석 24
〈圖 9〉 금과 청금석으로 만들어진 투탕카멘의 황금가면 25
〈圖 10〉 청금석으로 만들어진 청색석채 26
〈圖 11〉 가열 전·후 청금석 안료 26
〈圖 12〉 쪽물이 담긴 항아리에 천을 넣어 염색 28
〈圖 13〉 1차례 및 3차례 쪽물을 들인 천 비교 28
〈圖 14〉 금산사 대장전의 단청 33
〈圖 15〉 강세황 자화상 34
〈圖 16〉 성신여자대학교박물관 소장 조선시대 단령 37
〈圖 17〉 암척초 39
〈圖 18〉 현삼꽃 39
〈圖 19〉 육군박물관 소장 감색 내갑의 39
〈圖 20〉 프랑스의 삼색기 42
〈圖 21〉 오방색 43
〈圖 22〉 전 이소도, 명황행촉도 45
〈圖 23〉 왕희맹, 천리강산도 45
〈圖 24〉 호렘헤브의 무덤에서 발견된 벽화, 기원전 14세기 48
〈圖 25〉 생 드니 성당의 스테인글라스 51
〈圖 26〉 샤르트르 성당의 스테인글라스 51
〈圖 27〉 청색 옷을 입은 샤를마뉴 대제 52
〈圖 28〉 참회하는 마리아, 필리프 드 샹페뉴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