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 배경 9
2. 연구 목적 10
3. 논문의 구성 11
II. 문헌 연구 13
1. 블로그 미디어 13
1) 소셜미디어 13
2) SPA 블로그 15
2. SPA 블로그의 이용과 충족이론 및 패션 관여도 25
1) 이용과 충족이론 25
2) SPA 블로그의 이용과 충족이론 25
3) 패션 관여도 30
III. 연구 방법 33
1. 연구 가설 33
1) 연구 모형 33
2) 가설 설정 34
2. 연구 방법 37
1) 자료 수집 37
2) 분석 40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척도의 타당성과 신뢰도 분석 41
IV. 연구결과 47
1. 인구통계학적 자료 요약 47
2. 구성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48
3. 연구 가설의 검증 결과 50
1) 연구가설 1의 검증 결과 50
2) 연구가설 2의 검증 결과 52
3) 연구가설 3의 검증 결과 52
4) 연구가설 4의 검증 결과 53
5) 연구가설 5의 검증 결과 54
V. 결론 58
1. 요약 및 논의 58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60
참고문헌 62
부록: 설문지 66
ABSTRACT 71
〈표 1〉 소셜미디어의 정의 13
〈표 2〉 국내 SPA 브랜드 현황 17
〈표 3〉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브랜드 블로그, 개인 블로그의 비교 19
〈표 4〉 SPA 브랜드의 온라인 마케팅 유형 21
〈표 5〉 브랜드 블로그 이용과 충족 관련 선행연구 27
〈표 6〉 설문지의 구성 40
〈표 7〉 SPA 블로그 이용 동기 측정 항목 42
〈표 8〉 SPA 블로그 이용 동기 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도 43
〈표 9〉 이용 만족도 측정 항목 44
〈표10〉 이용 만족도 변수 신뢰도 44
〈표11〉 패션 관여도 측정 항목 45
〈표12〉 패션 관여도 변수 신뢰도 46
〈표13〉 패션 관여도 고/저 분류 46
〈표14〉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7
〈표15〉 응답자의 SPA 블로그 이용형태 48
〈표16〉 SPA 블로그의 이용 동기, 이용 만족도, 패션 관여도 간 상관관계 49
〈표17〉 SPA 블로그의 이용 동기 및 이용 만족도 간 다중 회귀분석 51
〈표18〉 사회 교류성 이용 만족에 대한 패션 관여도 고/저의 조절효과 55
〈표19〉 정보 중심성 이용 만족에 대한 패션 관여도 고/저의 조절효과 55
〈표20〉 개인 취향성 이용 만족에 대한 패션 관여도 고/저의 조절효과 56
〈표21〉 여가 활용성 이용 만족에 대한 패션 관여도 고/저의 조절효과 56
〈그림 1〉 SPA 브랜드 스파오의 블로그 22
〈그림 2〉 SPA 브랜드 미쏘의 블로그 23
〈그림 3〉 SPA 브랜드 에잇세컨즈의 블로그 24
〈그림 4〉 연구 모형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