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2
제2장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우리나라 화장품 업체의 해외진출에 관한 선행연구 13
제2절 기업의 해외진출에 관한 이론적 배경 15
1.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동기 15
2.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18
제3장 우리나라 화장품기업의 동향 및 해외진출 사례분석 20
제1절 국·내외 화장품 시장 동향 20
1. 세계 화장품시장 동향 20
2. 중국 화장품시장 동향 28
3. 국내 화장품산업 동향 37
제2절 우리나라 화장품기업의 해외진출 사례 분석 49
1. 우리나라 화장품기업의 매출액 추이 49
2. 우리나라 화장품기업의 해외진출 사례 50
제4장 우리나라 화장품기업의 해외진출 전략 66
제1절 우리나라 화장품기업의 SWOT분석 66
1. SWOT분석 방법의 기초요소 66
2. 우리나라 화장품기업의 SWOT분석 67
제2절 우리나라 화장품기업의 해외진출 전략 74
1. SO전략(내부 강점 및 외부 기회 전략) 75
2. ST전략(내부 강점 및 외부 위협 전략) 76
3. WO전략(내부 약점 및 외부 기회 전략) 77
4. WT전략(내부 약점 및 외부 위협전략) 78
제5장 결론 80
제1절 연구요약 및 시사점 80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83
참고문헌 85
〈표 3-1〉 지역별 세계화장품 시장규모 22
〈표 3-2〉 주요국의 화장품시장규모 23
〈표 3-3〉 2013년 매출액 세계 100대 화장품 기업 현황 26
〈표 3-4〉 국가별 화장품 100대 기업 보유 및 매출 현황 27
〈표 3-5〉 중국 화장품시장 내 가격대별 브랜드 포지션 31
〈표 3-6〉 주요 기업별 시장점유 현황 33
〈표 3-7〉 중국 화장품 제조업체 매출액 추이 34
〈표 3-8〉 대표적 중국 토종 기업 및 브랜드 35
〈표 3-9〉 중국 진출 주요 한국 화장품기업 36
〈표 3-10〉 국내 화장품 시장규모 38
〈표 3-11〉 화장품 제조업소 및 생산업소 수 현황 39
〈표 3-12〉 연도별 제조판매업체 매출 현황 40
〈표 3-13〉 연도별 화장품 수출입 실적 41
〈표 3-14〉 화장품 주요 수출국 현황 42
〈표 3-15〉 화장품 주요 수입국 현황 43
〈표 3-16〉 주요 교역국 현황(2013) 44
〈표 3-17〉 화장품산업 해외직접투자 현황 45
〈표 3-18〉 화장품산업 지역별 해외직접투자 현황(신고금액 기준) 46
〈표 3-19〉 화장품산업 해외직접투자 상위 국가현황(신고금액 기준) 47
〈표 3-20〉 화장품산업 투자목적별 해외직접투자 비중 48
〈표 3-21〉 2013년 매출액 기준 상위 업체 매출액 추이 50
〈표 3-22〉 아모레퍼시픽의 연혁 52
〈표 3-23〉 글로벌 사업 현황 53
〈표 3-24〉 (주)LG생활건강의 연혁 61
〈표 4-1〉 우리나라 화장품기업의 SWOT 분석 68
〈표 4-2〉 우리나라 화장품기업의 해외진출 전략 75
〈그림 3-1〉 세계 시장규모 및 증가율 21
〈그림 3-2〉 지역별 화장품 시장규모 22
〈그림 3-3〉 세계 화장품 시장 국가별 순위 변화 24
〈그림 3-4〉 중국의 연간 화장품시장 규모 및 성장률 29
〈그림 3-5〉 중국 화장품시장의 가격대별 구성 30
〈그림 3-6〉 중국 화장품시장의 상품부문별 구성 32
〈그림 3-7〉 화장품산업 해외직접투자 비중 46
〈그림 3-8〉 화장품산업 투자목적별 해외직접투자 추이 48
〈그림 3-9〉 국내·외 매출추이 64
〈그림 3-10〉 해외 지역별 매출액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