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4
제2장 선용품산업 관련 이론적 고찰 16
제1절 선용품산업 관련 선행연구 16
제2절 선용품산업의 의의 및 특성 19
1. 항만물류산업의 의의와 분류 19
2. 선용품산업의 의의 및 특성 25
제3장 국내 선용품산업과 해외 선용품산업의 비교분석 33
제1절 국내 선용품산업의 현황 33
1. 항만관련 산업현황 33
2. 국내·외 선용품시장 현황 36
3. 국내 주요 선용품시장 현황 39
제2절 선용품산업 해외사례 42
1. 싱가포르(싱가포르항) 42
2. 네덜란드(로테르담항) 43
3. 일본(고베항) 44
4. 주요 선용품 선진국의 성공요인 분석 45
5. 선용품 선진사례(싱가포르항)와 국내(부산항)비교 46
제4장 국내 선용품산업의 문제점 48
제1절 업체간 상호협력 측면에서의 문제점 48
1. 공급자 과잉으로 인한 경쟁심화 48
2. 선용품업체의 높은 운영비용 49
제2절 물류 측면에서의 문제점 49
1. 선용품시장의 복잡한 유통구조 49
2. 전통적 주문방식 50
3. 글로벌 네트워크의 부재 50
제3절 마케팅 측면에서의 문제점 51
1. 물품의 다양성 부족 51
2. 제품의 브랜드 파워 부족 51
제4절 정책 측면에서의 문제점 52
1. 복잡한 관세환급 절차 52
2. 정부 및 지자체의 관심 저조 52
제5장 국내 선용품산업의 활성화 방안 53
제1절 국제선용품유통센터 및 선용품협회 운영 활성화 55
제2절 선용품 시장의 전자상거래화 58
제3절 해양산업 통합 클러스트 참여를 통한 동반성장 추구 63
제4절 정부의 정책적 지원 66
제6장 결론 69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69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74
참고문헌 76
〈표 2-1〉 항만산업과 항만물류산업의 비교분석 22
〈표 2-2〉 항만물류산업의 업종분류 24
〈표 2-3〉 물품공급업신고서 양식 27
〈표 2-4〉 IMPA code의 제품종류 분류 예시 29
〈표 2-5〉 주요 항만물류산업 관련 제도 변천과정 31
〈표 3-1〉 국내 항만관련 업체 등록 현황 34
〈표 3-2〉 국내 항만관련 산업 시장규모(2010년 기준) 35
〈표 3-3〉 국내 주요항의 선용품 공급업체 등록 현황(2011년 말 기준) 38
〈표 3-4〉 우리나라 주요항만 항만물품 공급현황(내·외국 선용품) 39
〈표 3-5〉 부산지역 선용품 부문 시장여건 추이 40
〈표 3-6〉 인천지역 선용품 거래 추이(건수) 41
〈표 3-7〉 인천지역 선용품 거래 추이(금액) 41
〈표 3-8〉 싱가포르 입항선박의 목적별 척수 42
〈표 3-9〉 로테르담항내 선용품 공급업체 현황 44
〈표 3-10〉 주요 선용품 선진국의 성공요인 45
〈표 3-11〉 싱가포르항과 부산항 선용품 거래 실적 비교 46
〈표 4-1〉 선용품 주문 거래 방식 50
〈표 5-1〉 울산지역 선용품 공급업 문제점과 대응방안 54
〈표 6-1〉 국내선용품산업의 관점별 활성화 방안 73
〈그림 2-1〉 항만물류산업내에서의 선용품산업의 위치 30
〈그림 2-2〉 선용품 공급업의 유통과정 32
〈그림 3-1〉 국내 항만관련산업 시장규모 추이(추정액)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