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방법 13
1) 연구가설 13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1) 벽화 14
2) 성격 5요인 14
3) 정서지능 15
II. 이론적 배경 17
1. 공공미술 속의 벽화 17
2. 학교벽화의 필요성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21
3. 성격 5요인설의 발달과 함의 25
4. 정서지능 이론의 발달과 측정방법에 관한 논의 33
5. 성격 5요인과 정서지능의 연관성 39
6. 정서지능과 교육방법론 41
III. 연구의 실제 49
1. 연구대상 49
1) 연구대상 선정 49
2) 연구대상 학교의 벽화 51
2. 측정도구 58
1) 성격 5요인(첫 번째 설문지 총 50문항) 58
2) 정서지능(두 번째 설문지 총 40문항) 59
3. 연구과정 63
1) 자료분석 방법 63
2) 연구과정의 한계와 의의 64
IV. 통계처리 및 분석 66
1. 성격 5요인과 정서지능의 평균, 표준편차, 분포도(전체 집단) 66
2. 벽화군과 대조군의 평균비교(분산분석) 69
3. 성격 5요인과 정서지능 그리고 벽화선호도의 상관분석 72
V. 결과 해석에 따른 적용 76
VI. 결론 81
참고문헌 83
부록 90
ABSTRACT 96
〈표 1〉 성격 5요인의 점수에 따른 성격특성 15
〈표 2〉 Salovey & Maver 4영역에 근거한 문용린의 정서지능검사 5영역 16
〈표 3〉 Costa와 McCrae의 성격의 5요인 모형(FFM)의 5영역과 관련된 특질들 32
〈표 4〉 정서지능 4영역 4수준의 16요소 모형 (Mayer & Salovey) 36
〈표 5〉 정서지능 측정도구 39
〈표 6〉 연구대상 조건 비교 49
〈표 7〉 벽화군 3개 학교의 공통점과 차이점 50
〈표 8〉 IPIP 척도의 문항구성과 내적신뢰도 59
〈표 9〉 정서지능 검사지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60
〈표 10〉 전체 집단 하위요인들의 평균과 표준편차 분석결과표 66
〈표 11〉 벽화군과 대조군의 평균비교(분산분석) 70
〈표 12〉 벽화군에서 남학생과 여학생의 벽화선호도와 성격 5요인, 정서지능의 평균비교 결과표 71
〈표 13〉 전체 집단 하위요인들 간의 상관분석 결과표 73
〈표 14〉 벽화군에서 벽화선호도와 다른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 75
〈그림 1〉 서교초등학교 내부 통학로 벽화 52
〈그림 2〉 서교초등학교 외부 통학로 벽화 54
〈그림 3〉 서교초등학교 실내 벽화 54
〈그림 4〉 연가초등학교의 벽화 56
〈그림 5〉 한수초등학교의 벽화 57
〈그림 6〉 전체 집단 성격 5요인 분석결과 분포도 67
〈그림 7〉 전체 집단 정서지능 요인들의 분석결과 분포도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