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문제 16
3.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스토리텔링의 개념 18
2. 미술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역할 19
1)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효과 19
2) 스토리텔링을 통한 미술교육 20
3. 스토리텔링 활용 수업에서 미술교사의 역할 23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7
1. 연구방법 27
1) 연구범위와 배경 27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실행연구의 특성 30
2. 연구자와 연구대상 33
3. 연구절차 34
4. 연구과정 분석 38
IV. 실행연구의 수업사례 및 반성 41
1. 옷 디자인 수업사례 41
1)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지 않은 일반 옷 디자인 수업사례(인천 'H'초등학교) 43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사회적 맥락과 이해의 실행수업사례(인천 'C'초등학교) 53
2. 프로타주 기법 수업사례 72
1)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지 않은 일반 프로타쥬 기법 수업사례('S' 초등학교) 75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내러티브구조의 실행수업사례('W' 초등학교) 80
3. 인체묘사 표현법 사례 95
1)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지 않은 일반 동세표현 수업사례('G' 초등학교) 97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형태의 은유적 표현 수업사례('H' 초등학교) 112
V. 사례결과 분석 135
VI. 결론 148
참고문헌 152
ABSTRACT 155
〈표 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 연구와 미술교사의 역할에 대한 선행연구들〉 29
〈표 2. 인천 'H' 초-사례1, 인천 'C'-사례2의 수업방식〉 41
〈표 3. 인천 'H' 초등학교. 인천 'C' 초등학교 프로그램 자료〉 42
〈표 4. 경기 'S' 초-사례, 'W' 초-사례〉 72
〈표 5. 경기 'S' 초등학교. 'W' 초등학교 프로그램 자료〉 74
〈표 6. 인천 'G' 초-사례5, 인천 'H' 초-사례6〉 95
〈표 7. 인천 'G' 초등학교. 'H' 초등학교 프로그램 자료〉 96
〈표 8. 분석과정 표〉 136
〈표 9. 수업사례 비교분석표〉 140
〈표 10. 매트릭스 표 행을 이용한 나의 노트 (Reflection note)〉[원문불량;p.130] 142
〈표 11. 매트릭스 표 열을 이용한 비교분석〉[원문불량;p.131] 143
〈표 12. 교사의 발문과 행동의 관한 학습자들의 변화 분석표〉 144
〈그림 1. 실행연구 절차모형〉 37
〈그림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의 절차〉[원문불량;p.26] 38
〈그림 3. 실행연구 싸이클〉 135
〈그림 4. 실행연구방법 그림〉 137
〈사진 1. 은샘팀 작품제작 과정-1〉 47
〈사진 2. 은샘팀 작품제작 과정-2〉 47
〈사진 3. 은샘팀의 작품〉 48
〈사진 4. 한나팀의 작품제작 과정-1〉 49
〈사진 5. 한나팀의 작품제작 과정-2〉 50
〈사진 6. 한나팀의 작품〉 50
〈사진 7. A팀 작품토론 과정-1〉 61
〈사진 8. A팀 작품제작 과정-2〉 61
〈사진 9. A팀 작품완성 과정-3〉 62
〈사진 10. A팀, 완성작품 :행복한 옷〉 62
〈사진 11. B팀, 작품토론 과정-1〉 63
〈사진 12. B팀, 작품제작 과정-2〉 64
〈사진 13. 완성작품 :엘사의 파티복〉 64
〈사진 14. C팀, 완성작품 :겨울 의상〉 66
〈사진 15. C팀 작품제작 과정-1〉 67
〈사진 16. 'C'초 완성작품들 비교〉 67
〈사진 17. 'S'초등학교 프로타주 수업과정〉 78
〈사진 18. 'W' 초등학교 A팀 의논장면 -1〉 86
〈사진 19. 'W' 초등학교 A팀 의논장면 -2〉 86
〈사진 20. 'W' 초등학교 A팀 발표장면 -1〉 87
〈사진 21. 'W' 초등학교 A팀 발표장면 -2〉 87
〈사진 22. 'W' 초등학교 B팀 의논장면 -1〉 89
〈사진 23. 'W' 초등학교 B팀 의논장면 -2〉 89
〈사진 24. 'W' 초등학교 B팀 의논장면 -3〉 90
〈사진 25. 'W' 초등학교 B팀 의논장면 -4〉 90
〈사진 26. 'W' 초등학교의 수업 모습〉 90
〈사진 27. 'W' 초등학교 2학년 작품〉 91
〈사진 28. 'W' 초등학교 3학년 작품〉 91
〈사진 29. 첫날 2학년우진이의 그림〉 98
〈사진 30. 첫날 1학년 경석이의 그림〉 99
〈사진 31. 첫날 1학년 채린이의 그림〉 99
〈사진 32. 첫날 1학년 지성이의 그림〉 100
〈사진 33. 첫날 1학년 희진이의 그림〉 100
〈사진 34. 첫날 1학년 준섭이의 그림〉 101
〈사진 35. 첫날 1학년 희진이 그림〉 101
〈사진 36. 첫날 2학년 지우의 그림〉 102
〈사진 37. 'G' 초등학교의 고정된 인물 그림 참고 자료〉(그림없음) 102
〈사진 38. 2학년 준섭이의 둘째 날 그림〉 103
〈사진 39. 2학년 준섭이의 1개월 뒤 그림〉 103
〈사진 40. 2학년 준섭이의 3개월 뒤 그림〉 104
〈사진 41. 1학년 희진이의 둘째 날 그림〉 104
〈사진 42. 1학년 희진이의 1개월 뒤 그림〉 105
〈사진 43. 1학년 희진이의 3개월 뒤 그림〉 105
〈사진 44. 1학년 가은이의 둘째 날 그림〉 106
〈사진 45. 1학년 가은이의 1개월 뒤 그림〉 106
〈사진 46. 1학년 가은이의 3개월 뒤 그림〉 107
〈사진 47. 1학년 지우의 둘째 날 그림〉 107
〈사진 48. 1학년 지우의 1개월 뒤 그림〉 108
〈사진 49. 1학년 지우의 3개월 뒤 그림〉 108
〈사진 50. 2학년 세령이의 1개월 뒤 그림〉 109
〈사진 51. 2학년 세령이의 2개월 뒤 그림〉 109
〈사진 52. 2학년 세령이의 3개월 뒤 그림〉 110
〈사진 53. 얼굴형과 표정 표현 이해 돕기 수업 그림〉 115
〈사진 54. 동세 표현 지도 시 설명 자료〉 124
〈사진 55. 1학년 하린이의 첫날 그림-1〉 126
〈사진 56. 1학년 하린이의 둘째 날 그림-2〉 126
〈사진 57. 1학년 하린이의 셋째 날 그림-3〉 126
〈사진 58. 1학년 응별이의 첫날 그림-1〉 127
〈사진 59. 1학년 응별이의 셋째날 그림-2〉 127
〈사진 60. 1학년 예환이의 첫날 그림-1〉 128
〈사진 61. 1학년 예환이의 둘째날 그림-2〉 128
〈사진 62. 1학년 예환이의 셋째날 그림-3〉 128
〈사진 63. 4학년 태은이의 첫날 그림-1〉 129
〈사진 64. 4학년 태은이의 셋째날 그림-2〉 129
〈사진 65. 2학년 동식이의 첫날 그림-1〉 130
〈사진 66. 2학년 동식이의 셋째 날 그림-2〉 130
〈사진 66. 'H' 초등학교의 변화를 주는 수업풍경〉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