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의 발달과 사회적 변화는 판단과 기억을 개인의 영역에서 대신 판단해주고 기억해주는 서비스 영역으로 전환시키고 있다. 그 만큼 개인의 기억능력에 의존하는 상황들이 줄어들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기억력 향상을 위한 개인들의 노력이 소홀해지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학습에 있어서 기억이란 특히 사전지식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새로운 정보를 해석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장기기억 속에 새로운 정보를 안정적으로 저장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전에 학습한 것을 안정적으로 기억한다는 것은 그만큼 새로운 정보에 대한 학습도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학습자료를 덩이짓기 하는 과정은 단순히 꾸러미를 크게 만드는 과정은 아니다. 덩이짓기를 위해 학습자료를 분석하고 검토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료에 대한 조직화나 반복이 발생할 수 있고 장기기억을 활용하는 사고 활동이 어떠한 형태로든 개입될 수 있다. 이러한 덩이짓기 과정이 학습자의 이해를 향상시키고 학습 내용에 대한 기억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덩이짓기 과정을 통하여 연관된 학습내용들은 서로의 인출단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이해와 기억력 향상을 위한 방법으로 연관과 덩이짓기를 활용한 학습노트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