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랑, 경매와 함께 미술품 주요 유통경로 중 하나인 아트페어는 전 세계적으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전 세계 미술품 거래의 약 33%가 아트페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아트페어는 단순한 미술품 거래수단이 아니라, 미술품에 대한 평가 및 정보교환, 네트워크의 장으로서 더 광범위한 역할을 소화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술계를 대표하는 주요 국제 아트페어를 선정하여, 각 전시별 개최현황 및 성과를 국가, 참가규모, 주최자 및 운영조직, 재참가율 등 다각적 측면에서 비교분석하였다.
본 논문은 각 전시별 성과분석을 통해 아트페어의 평가기준을 마련하고자 하였으며, 전시평가지표 중 전시회에 대한 충성도를 의미하는 '재참가율'에 의미를 두고 '재참가율'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국내 최대 규모의 아트페어인 '한국국제아트페어'(KIAF)를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아트페어 참가결정 요인으로는 전시브랜드, 참가갤러리, 컬렉터, 주최자 등 여러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고려되지만, 전시회 불참 결정요인은 구매자, 즉 바이어 및 컬렉터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바이어, 컬렉터 유치 강화, 주최자의 구조적 변화 및 국제화를 통한 성장 등 국내 아트페어가 나아가야할 방향성과 경쟁력 제고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국내 아트페어가 보다 발전된 국제 아트페어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