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아트페어의 개관 14
1. 아트페어의 개념 14
2. 아트페어의 성장배경 16
제2절 아트페어 개최현황 18
1. Art Basel (스위스, 미국, 중국) 20
2. TEFAF (네덜란드) 28
3. FRIEZE (영국) 30
4. KIAF (한국) 32
제3절 아트페어 성과분석 연구방법 35
1. 전시 성과분석 35
2. 선행연구 고찰 39
제3장 아트페어 성과분석 42
제1절 아트페어 개최국 분석 42
제2절 아트페어 주최자 분석 45
제3절 아트페어 참가규모 분석 50
제4절 아트페어 재참가율 분석 53
제4장 아트페어 경쟁력 제고방안 연구 56
제1절 연구방법 56
제2절 아트페어 참가갤러리 분석 57
1. KIAF 참가갤러리 설문조사 57
2. KIAF 참가갤러리 심층인터뷰 59
3. 결과분석 61
제3절 아트페어 경쟁력 제고방안 68
제5장 결론 76
참고문헌 78
ABSTRACT 81
[표2-1] 주요 국제 아트페어 개최현황 20
[표2-2] MCH Swiss Exhibition 주요 전시개최현황 (15년 기준) 22
[표2-3] 주요 아트페어 개괄표 34
[표2-4] 전시회 종합 평가지수 산출 37
[표2-5] 전시회 종합지수 지표별 세부기준 38
[표3-1] 1인당 GDP 및 성장률 (13년 기준) 43
[표3-2] 전시회별 1인당 GDP 및 백만장자 비율 45
[표3-3] 전시회별 전시주최자 비교 46
[표3-4] 전시회별 갤러리 선정위원회 비교 (15년 기준) 47
[표3-5] 전시회별 주최자 운영조직 (15년 기준) 49
[표3-6] 전시회별 참가규모 (14/15년 기준) 51
[표3-7] 전시회별 해외/국내 갤러리 참가비중 (15년 기준) 51
[표3-8] 전시회별 주요 전시구성 및 프로그램 53
[표3-9] 전시회별 재참가율 54
[표3-10] KIAF 국내/해외갤러리 재참가율 55
[표4-1] 전시 참가동기 61
[표4-2] 전시 불참동기 62
[표4-3] KIAF 개선사항 63
[표4-4] KIAF 참가동기 63
[표4-5] 전시 참가결정요인 64
[표4-6] 타 아트페어와의 비교/차이점 65
[표4-7] KIAF 개선사항 67
[표4-8] KIAF 참가갤러리 필요요소 분석 69
[그림2-1] 세계 아트페어 개최국 현황 19
[그림2-2] 아트바젤 전시전경 23
[그림2-3] 아트바젤 마이애미비치 전시전경 25
[그림2-4] 아트바젤 홍콩 전시전경 27
[그림2-5] TEFAF 전시전경 29
[그림2-6] FRIEZE 전시전경 31
[그림2-7] KIAF 전시전경 32
[그림3-1] 세계 백만장자 분포도 (13년 기준) 44
[그림4-1] 연구의 모형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