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1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미술시장 구성원의 속성 17
1. 미술시장의 속성 17
2. 미술관의 속성 22
3. 아티스트의 속성 24
제2절 미술관의 정의와 기능 28
1. 미술관의 정의 29
2. 미술관의 공공성 31
3. 미술관 내 전시활동의 기능 34
제3장 미국 내 미술관의 기획전 작가 전시 분석 46
제1절 미국 내 미술관의 연구조사대상 선정 46
1. 뉴욕 현대미술관 (Museum of Modern Art) 46
2. 구겐하임 미술관 (Guggenheim Museum) 48
3. 덴버 미술관 (Denver Art Museum) 49
4.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Metropolitan Museum) 50
5. 휘트니미술관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51
제2절 연구조사대상 작가군의 개요 및 현황분석 53
1. 연구조사대상 작가군의 개요 53
2. 연구조사대상 작가군의 작품가격 변화 추이 분석 56
제4장 상관관계 분석 68
1. 미술관 전시경력과 작품판매가 변화의 상관관계 분석 68
2. 미디어 및 홍보효과 분석 71
제5장 결론 74
참고문헌 76
ABSTRACT 81
〈표1〉 이우환 작품 평균 호당 가격 11
〈표2〉 미술관, 미술시장, 아티스트의 상관관계 17
〈표3〉 2011년도 미술시장실태조사에 따른 미술시장 유통 구조 19
〈표4〉 해외 작품경매가격 비교 사이트 21
〈표5〉 미술관의 기능 31
〈표6〉 미술관 전시성격에 따른 분류 36
〈표7〉 국내 미술관의 미술시장 비중(2009년) 38
〈표8〉 소더비 경매가 기준 작품가격 변화 추이 -안드레아스 구르스키 (1999~2005년까지) 57
〈표9〉 소더비 경매가 기준 작품가격 변화 추이 -이우환(2007~2013년까지) 58
〈표10〉 크리스티 경매가 기준 작품가격 변화추이-이우환(2002~2014년까지) 59
〈표11〉 수잔 쿤- 작품거래량 통계 (2101~2015년까지)(연 평균 가격) 61
〈표12〉 소더비 경매가 기준 작품가격 변화 추이 -네오 라우(2001~2015년까지) 62
〈표13〉 크리스티 경매가 기준 작품가격 변화 추이 -네오 라우(2004~2015년까지) 63
〈표14〉 필립스 경매가 기준 작품가격 변화 추이-네오 라우(2006~2015년까지) 63
〈표15〉 네오 라우 - 작품거래가격 통계 (연 평균 가격) 64
〈표16〉 소더비 경매가 기준 작품가격 변화 추이-글렌 리곤(2000~2013년까지) 65
〈표17〉 크리스티 경매가 기준 작품가격 변화 추이-글렌 리곤(2007~2015년까지) 65
〈표18〉 필립스 경매가 기준 작품가격 변화 추이 -글렌 리곤(2006~2015년까지) 66
〈도판1〉 뉴욕현대미술관(Moma) 안드레아스 구르스키(Andreas Gursky) 전시도록 47
〈도판2〉 구겐하임(Guggenheim)의 이우환: 〈Marking Infinity〉전 대표이미지 49
〈도판3〉 덴버 아트뮤지엄(Denver Art Museum)의 수잔 쿤(Susanne Kühn)전 대표 이미지 50
〈도판4〉 메트로폴리탄 뮤지엄(Metropolitan Museum)의 〈네오 라우흐(Neo Rauch): Neo... 51
〈도판5〉 휘트니미술관(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의 〈글렌 리곤(Glenn Ligon):... 52
〈도판6〉 2006년 거래된 안드레아스 구르스키의 작품 이미지 / 99 Cent II Diptychon, 2001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