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동기와 목적 10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2
II. 한국교회 주일학교의 배경 15
1. 19세기 말 미국 내한 선교사들의 역사 15
2. 한국교회 주일학교의 기원 18
3. 한국교회 주일학교 운동의 발전 역사 21
4. 세계 주일학교 역사 24
가. 영국의 주일학교 성립: 세계 최초의 주일학교 24
나. 미국의 주일학교 성립 26
다. 한국교회의 주일학교 성립 26
III. 「장년만국통일 주일공과」 발행과 교육 28
1. 장년주일학교 공과 발행 초기역사 28
2. 장년만국통일 주일공과 내용의 주제별 목록 31
가. 「장년만국통일 주일공과」 1938(소화13년) 32
나. 「장년만국통일 주일공과」 1939(소화14년) 34
다. 「장년만국통일 주일공과」 1940(소화15년) 37
라. 「장년만국통일 주일공과」 1941(소화16년) 40
마. 「장년만국통일 주일공과」 1942(소화17년) 43
3. 1938년(소화13년)「장년만국통일주일공과」에서 중점 교육한 내용 45
가. 제6공과 사회제도의 개혁을 제창함 45
나. 제33공과 절제는 인격의 요소(절제공과) 46
다. 제44공과 개인 자유문제(절제공과) 47
라. 제45공과 부모를 공경함 47
마. 제47공과 가정의 신성함 49
4. 1939년(소화14년)「장년만국통일주일공과」에서 중점 교육한 내용 50
가. 제8공과 음주와 사회의 해독(절제공과) 50
나. 제21공과 술과 가정(절제공과) 51
다. 제34공과 술의 해독(절제공과) 52
라. 제44공과 술과 천국(절제공과) 52
5. 1940년(소화15년)「장년만국통일주일공과」에서 중점 교육한 내용 53
가. 제1공과 기독인의 신앙고백 53
나. 제5공과 신성한 생활을 유지함(금주선전주일) 53
다. 제7공과 선한 시민과 선한 이웃 54
라. 제22공과 행위는 결과로 말미암아 알려짐(절제공과) 55
마. 제43공과 절제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목적 55
6. 1941년(소화16년)壯年萬國統一 主日工課에서 중점 교육한 내용 55
가. 제5공과 술의 해독과 신자의 책임 55
나. 제19공과 음주문제와 가정 56
7. 1942년(소화17년)「장년만국통일주일공과」에서 중점 교육한 내용 57
가. 제10공과: 사람이 술을 마시는 이유 58
나. 제26공과 술과 금주선전 59
다. 제36공과 주정문제의 과거와 현재 61
라. 제44공과 기독교의 혼인관 61
마. 제45공과 기독교 가정교육 62
8. 장년주일학교의 교육 63
가. 교육의 의미 63
나. 장년주일학교의 복음교육과 사명 65
다. 장년주일학교 정신의 재확인 67
라. 장년주일학교의 역사교육 67
마. 장년주일학교의 선교교육 68
바. 기독교 평일학교의 운영 68
IV. 가정과 사회 계몽에 미친 영향 70
1. 사회 계몽과 장년주일학교 공과의 역할 70
2. 사회에 대한 장년주일학교의 역할 72
가. 성경에 입각한 바른 신앙관과 절제운동 72
나. 공의사회구현 76
다. 장년주일학교와 사회적 책무 78
3. 가정문화와 장년주일학교의 영향 80
가. 축첩문화 근절 80
나. 금주 82
다. 성경적 가정 질서의 회복 83
V. 결론 85
VI. 참고문헌 87
ABSTRACT 91